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 1-1 (2023년용) - 새교과서 완벽반영 시매쓰 생각수학 (2023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엮음 / 시매쓰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2015 교육과정 개정으로 2017년도부터 1~2학년군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아이들의 교과서가 개정이 돼죠.

예비초맘은 아니지만, 그래도 2018년에 초등을 입학할 아이를 두고 있는 엄마라 궁금해서 1학년 1학기 교재를 만나보았답니다.





개념이 쉬워지는 생각수학


사고력 전문 기업 시매쓰에서 출판한 새교과서 완벽 반영된 문제집으로 본책과 정답 및 풀이집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스스로 발견하고 이해하는 즐거움

개념을 표현하고 적용하는 재미

수학의 힘이 쑥쑥 커지는 기쁨



먼저 1학년 1학때눈 어떠한 것들을 배우는지 살펴보았어요.

그동안 엄마표로 해왔던 내용들이라 어렵진 않을것 같아요.^^





단원별로 표준 학습일이 제시되어 있네요.

1단원은 5일 학습으로, 아이들의 학습 습관을 잡아주는데 계획표가 한몫하죠.




단원의 시작은 백설공주, 아기돼지 삼형제, 황금알을 낳는 거위, 도깨비와 개암 등 아이들에게 익숙한 세계 명작동화나 전래동화 속 이야기로 시작되네요.

동화 속 문제 상황 속에서 공부할 핵심 내용을 알아볼 수 있네요.

난쟁이들의 방법으로 수를 세면 무엇이 불편한지 알 수 있어요.

수학 문제집이 아닌 동화책 같다는 아이의 반응^^




 


<# 개념 꿀꺽>은 여러가지 활동을 하면서 개념을 발견해 보는 단계예요.

9까지의 수, 번째, 수의 순서, 1 큰수와 1 작은 수, 두 수의 크기 비교를 배워 보았답니다.

앞서 시작된 스토리가 계속 이어지네요.

막내 난쟁이가 구해 온 음식의 수만큼 동그라미 하고 같은 수의 돌을 찾아 연결해보았어요.




톱과 망치가 나오면 무조건 엄마랑 똑같다네요.

이제 엄마 가구 안만들거든...^^



<확인하기>는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스스로 확인해 보는 단계예요.

언니처럼 스스로 다 풀어보겠다며 하나하나씩 풀어가고 있어요.



이상하다고 보여준 문제예요. 보아하니 나머지 셋과 다른 하나 찾기예요.

셋이 답이기도 하고 2가 답이기도 하다는 아이의 말...

왜냐면 2는 숫자이고 나머지는 한글... ㅋㅋ

 


<# 개념통 정리하기>는 빈칸을 채워가며 핵심 개념을 정리해보는 단계예요.

각 단원의 개념과 원리를 이미지로 표현되어 있어 한눈에 정리가 되네요.





<#수힘팡! 핵심 역량 키우기> 부분이에요.

수학 교과에서 강조하는 5대 핵심 역량(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를 키울 수 있는 문제들이 담겨있어요.

아직 6살 아이가 혼자서 풀기엔 어려운 건 있지만, 그래도 엄마와 함께 하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풀어가네요.

기특기특^^

이 부분은 사고를 요하는 문제들이라 개인적으로 좋은 부분이에요.





마지막 <평가하기> 부분이에요.

교과서와 익힘책 문제를 분석하여 수행평가, 학업성취도 평가 등 학교 시험에 맞는 문제, 최신 평가 경향의 서답형 문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일단은 쉬우니 스스로 문제를 읽어가며 잘 풀어갑니다.


서술형 문제예요.

난이도를 떠나서 이런 문제를 풀기위해 독해력이 선행되어야 할 듯 싶어요.

또한 이유를 설명할 수도 있어야 하니 갈수록 아이들의 수학이 어려워지는것 같아요. ㅠㅠ




매 단원이 끝나면 쉬어가기 페이지가 있어요.

길찾기, 숨은그림찾기, 다른 것 찾기 등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활동들이 있어요.

단원 끝나고 나니 "나 이거 진짜 하고 싶었어"라며 열심히 길찾기 하는 아이...

이걸 기다렸던거니? ㅎㅎ




정답 및 풀이집이에요.

문제집 그대로에 답이 적혀 있어 채점도 쉽고

지도 방법 팁도 제시되어 있어 미리미리 체크해두면 학습 중간중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사실 6살 아이가 영재가 아닌 이상, 수학을 아주 좋아하지 않는 이상,,,,

초등 1학년 문제들을 푸는게 쉬운 일은 아니죠.

그저 엄마의 욕심에 조금 앞서 초등 1학년 수학을 접해봤다는 거^^

그래도 끝까지 엄마와 함께 해가주니 기특하고 고맙네요. ㅎㅎ


역시 시매쓰 답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구성이고 편집이고 너무나 맘에 드는 문제집이네요.

초등 1학년 수학 문제집으로 충분히 추천할 만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