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를 위한 친환경 가구만들기]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초보자를 위한 친환경 가구 만들기
우상연 지음 / 북하우스엔 / 201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목공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 가질수 있는 생각과 또 한번쯤 해봤으면 하고 상상을 해봤던 사람들의 궁금증을 먼저 문답식으로 해설을 하면서 이책은 시작하고 있다. 

 Q. 목공은 시간 잡아먹는 귀신이라던데요? 
    A. ... 소요되는 시간쯤은 '행복한 기다림'으로 다가오지 않을까요? ...

 Q. 목공은 돈이 많이 드나요? 
    A. ... 좋은 사진을 찍으려면 카메라에 욕심을 내죠. 스키나 스노보드를 배울 때도 장비를 구입해야 합니다. .... 연습하고 난 다음 장비를 하나씩 업그레이드하는 뿌듯함도 느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물론 부쩍 는 공구 다루는 솜씨야 덤이죠, 덤.

어떤 취미나 어떤 일을 하든 위 두가지 질문에 이의를 달기 힘들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보며 저자의 목공에 대한 애정을 느낄수 있었다.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가 궁금하고 힘들어 하는 목재 판매처라던가 목재 고르는 방법 그리고 공구를 선택하고 다루는 방법들을 비교적 간단하게 설명하면서 인터넷 및 공방을 소개해주고 있는데 잠시 몇곳을 둘러본 결과 나에게는 공방을 선택해서 시작하는 것이 더 좋을것이란 결론에 이르렀다. 목재를 디자인하고 구매하고 가공하고 색을 입히고 조립하는 과정이 시간과 안목이 필요한 것이란 생각에 그렇게 선택하게 된것 같다.

가구 만들기에 취미를 가지게 되면 아파트에 거주할 경우 '베란다 공방'이란 것으로 부터 시작해  가까운 공방 그리고 동호회 최종적으로는 개인 공방에 이르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어 좀 더 빠르게 그리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위해 집주변 또는 직장주변에 마음에 드는 공방을 선택하고 배우는 것이 좋을것 같다. 

 

중반부부터 장비 소개 및 다루는 방법을 하나하나 비교적 간단하지만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어쩌면 지루할지도 모르지만 정독해서 나에게 맞는 장비와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겠다. 또한 가구를 조립함에 있어 들어가는 부자재를 소개하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것이 있는지 또 선택시 주의할점들을 몇가지 소개하고 있어 초보자가 혹이나 지나칠수 있는 점을 짚어두고있어 좋았다. 

 



중후반 부터는 실제 주변에서 손쉽게(?) 접하고 만들어 볼만한 가구들을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하나하나 짚어가며 소개하고 있어 하나씩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그 가구가 내눈앞에 있을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어릴때 한번쯤 해보았을 3차원 도형만들기와 비슷한 생각이 든다. ^^

젤 마지막 부분에 혹시나 공방을 창업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저자의 경험을 위주로 위치선정부터 계획, 비용등을 다루고 있어 나름 포부가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다. 또 공방을 하고 있는 몇몇 분의 인터뷰가 나오는데 이것도 꼭 읽어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아쉬운 점. 
1. 처음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정보일지라도 어쩌면 시작부터 질리게 할수도 있는 목재의 종류와 디자인 방법등을 많이 다룬것이 조금 아쉽다. 중간부분에 상세히 다뤘으면 어땠을까?

2. 전체적인 작업이 모두 공방에 있을법한 도구를 사용하여 목재를 다루고 있어 처음 하는사람이라면 목공소에서 제단을 하여 집에서는 조립하는것이 더 낳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점. 
1. 가구의 재질, 사용한 자재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초보라면 선택하여야 하는 것이 무엇이다라고 나름 명쾌하게 설명을 해두어 좋았던거 같다.

2. DIY 가구라면 설명만 보고 만들수 있어야 하는데 이 책에서도 전체가 다 나와있지는 않지만 그림과 설명을 따라하면 만들수 있도록 되어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