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환 해설 / 지혜의 나무 

  “삼일신고는 천부경, 366사 와 함께 우리 한겨레의 3대 경전으로 일컬어지는 우리의 고유한 경전이다”

총 3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 삼일신고 핵심적인 진리를. 2부, 삼일신고에 내장된 이론체계를 설명. 3부, 삼일 신고 본문의 해석과 해설편으로 구성되어있다.

‘모든 학문의 학문은 철학이며 모든 철학의 철학은 신학이다. 모든 신학의 신학이 우리 한겨레의 한신학’ 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도입 부분에 나오는 유신론과 범신론, 범재신론과 공사상 등을 알기 쉽게 정리, 이해시키면서 한신학(MANANIMLOGY)으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무리 없이 읽힌다.
내 지식의 깊이가 얕아 2700년 전 유신론의 원형이 되었던 짜라투스 트라의 이원론을 다 이해했다 할 수는 없겠지만 그에 비해 한신론이 가지고 있는 수평적 사고의 폭은 인간적인 상식만으로도 이해하는데 부담이 없었다.

하지만 중반부에 들어가서는 책장이 넘어갈수록 난해해지기 시작한다. 한의 법칙과 음양오행. 낯선 한자들의 행렬. 상당 부분은 이해하지 못한 채 SCAN만 하고 넘어갈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삼일 신고는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는 것, 사람들이 화합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A.J크로닌의 ‘천국의 열쇠’에서 표현처럼 이념, 종교, 가치관, 흑백의 모든 벽이 허물어진 상태가 바로 천국의 상태라 표현한 것과 상당 부분 닮아있다. 선함과 맑음, 후함을 강조하면서 (302~303쪽) 세상의 벽을 허무는 양극단의 통합과 인간다운 질서 상태의 중심에 존재하는 신, 하나님(487쪽) 이라는 내용은 이상적인 종교의 모습이라 생각된다.

더듬거리듯 읽어본 삼일신고, 이 책을 읽다 보면 우리 역사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게 된다. 일제에 의해 난도질 당한 우리의 역사. 인고의 시간을 지나 면면히 이어져온 것임이 분명한데 삼일신고를 대하는 내 오랜 기독교 신앙으로 인해 불경죄를 짓는듯한 생각이 드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역사가 아닌 이단으로 인식되어지는 모호함.종교는 자유라지만, 누군가의 말처럼 200년 역사도 안된 것이 5000년 역사를 싸잡수시는 어처구니 없는 일을 묵도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삼일신고를 통해 곁가지를 뻗어 찾아본 한단고기, 내 무지함을 깨트리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된 역사 영상물이 있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