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성교육은 사람 공부잖아요. 획일적이지 않은 인간에 대해 배우면서 사람마다 신체, 감정, 생각, 가치, 문화 등이 다르다는 걸 알게되는 거죠. 다양한 사람들과 뒤섞여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성교육은 서로의 삶의 경험과 가치를 존중하고 동등한 위치에서 대화할 수 있는 법을 연습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 P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교육은 사람 공부잖아요. 획일적이지 않은 인간에 대해 배우면서 사람마다 신체, 감정, 생각, 가치, 문화 등이 다르다는 걸 알게되는 거죠. 다양한 사람들과 뒤섞여 살아가고 있는 사회에서 성교육은 서로의 삶의 경험과 가치를 존중하고 동등한 위치에서 대화할 수 있는 법을 연습하게 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엔 유네스코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라인‘
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나에게 성적 자기결정권, 건강권, 재생산권, 안전할 권리가 있듯이 다른 사람에게도 동일한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나뿐만이 아니라 모두가 오롯이 자기 자신으로 살아갈 수 있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야 나도 나로 존재할 수 있다는 거죠. - P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성교육은 왜 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걸까?"라는 질문은 아예 생략하고 시작할 때가 많아요. 사람은 태어난 지 12개월만 지나도 자기 자신을 인식할 수 있다고 해요. 거울에 비치는 자신을 인식하고 자신의 몸을 느낄 수 있는 거죠. 그다음 나를 ‘나‘로 인식하게 해주는 타인들 그리고 나와 타인의 경계와 관계, 그 사이에서 느껴지는 다양한 감정 등을 통해서 나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너와 우리로 확장되어가는 거예요. - P4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네스코의 ‘포괄적 성교육‘ 가이드를 보면 여덟 가지 핵심가치를 제시하고 있어요. 이 핵심가치들을 보면 ‘성‘ 이라는 것은 나와 내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 그리고 그 사람들과 형성되는 다양한 관계들은 물론이고, 나와 그들의 권리, 내가 속한 공동체가 가지고 있는 가치 등의 다양한 내용들도포함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하크 몸과 섹스는 진공상태 속에 존재하지 않죠. 몸에 대한 인식과섹스라는 행위도 결국은 우리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치, 규범, 문화 속에서 존재하고 발현되고 실천되기 때문에 우리는 나와 다른 사람들, 그리고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나를 이해하고 너를존중하고 나와 너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 속에서 너와 내가 평등하게 존재할 수 있도록 만드는, 평등을 실천해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는 것까지를 목표로 하는, 인권에 기반한 성교육, 성평등 교육이 필요합니다. - P3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