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1-1 (2023년용) - 새교과서 완벽반영 시매쓰 생각수학 (2023년)
시매쓰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사고력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수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워서 이들의 잠재된 영재성을 계발하는 영재사고력수학 전문 브랜드 [씨매스 출판사]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수학 초등 1-1" 교재를 접해보았습니다. ^^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사용 설명서" 읽어봅니다. ^^



첫번째 단원은 9까지의 수 입니다.

1. 개념을 꽉 잡아요.

내가 개념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문제를 풀기 전에 우선 개념 정리를 하면서 확실하게 다지도록 되어 있어요.

아이가 각 단원에 나오는 주제, 용어, 기호 등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엄마(아빠)는 예시와 그림 등을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고 하네요. 개념 정리는 간단하면서도 핵심을 콕콕 짚어주고 있습니다.








2. 유형을 쏙 익혀요.

쉬운 문제부터 시작해서 서술형 문제와 문장제 문제까지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을 다뤄볼 수 있어요. 대표 유형을 풀어보고 비슷한 문제들을 풀면서 언제 어디서 어떤 유형이 나와도 풀 수 있는 내공을 기를 수 있어요. 풀이 과정을 외워서 풀기보다는 유형을 보면서 그때그때 풀어낼 수 있는지 점검하는 공부 팁도 있네요.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과 미래엔 출판사의 "유형중심" 두 교재를 체험해보니 자연스레 비교가 되는데요.

씨매스 출판사의 "생각 수학"이 아무래도 더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3.실력을 팍 키워요.

개념 정리와 다양한 유형 문제를 다룬 후에는 좀더 실력을 키우는 문제를 다루어볼 차례에요. 이런 문제들은 생각을 키워주고 창의적인 힘을 길러주겠죠? 한 문제라도 끝까지 붙들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문제를 푼 후 틀린 문제는 바로 풀이를 보지 말고 다시 한번 도전해보라고 합니다.

여담을 보태어, 제 지인이 한번은 저에게 강남에서 유~~명한 수학 학원들, 인기의 비결이 뭔지 아냐고 묻더라구요.

비결이 뭐냐고 물으니,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때까지 선생님이 기다려준다는 것이랍니다.

이런 방법, 저런 방법, 여러가지 방법으로 생각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

그런 학원에 들어가고 싶어 줄을 서 있는 엄마들이 많다고 해요.

자,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역시 시험에 자주 나오면서 잘 틀리는 문제, 형태를 바꾼 신경향 문제 등을 제공하여 아이들이 끝까지 매달려서 풀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스스로 풀게 하라고 공부 팁이 나와 있네요.

다시 한번 풀어도 못 푸는 문제는 그 문제와 연관된 개념을 찾아 다시 읽기, 그 다음 풀이 과정을 읽게 한 후 재도전 하도록이요. 조급해하지 않고 한 문제라도 제대로 알고 갈 수 있어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어요.



 


4. 단원평가

학교에서 시험을 보듯이 스스로 실력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5. 문제 해결, 의사소통, 추론, 창의융합의 수학 교과 역량을 키운 파워북!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눈에 띄는 점 중에 하나는 바로 각 교과별 핵심역량을 키우는 것인데요.

씨매스 출판사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은 이러한 부분을 잘 반영하고 있어요.


핵심역량 1에서는 실생활 연계, 영역 간 통합 등 수학과 연결된 다양한 상황의 문제를 통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 과정을 단계적으로 밟으면서 여러 가지 해결 전략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핵심 역량 2에서는 수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수학적 아이디어와 추론 과정을 수학 용어, 기호, 표그래프 등 수학적 언어를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해요.  
 

​핵심역량 3과 핵심역량 4에서는 조건을 바꾸어 문제 만들기, 한 상황으로 수학적 주제를 담은 여러 가지 문제 만들기를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조건을 확인하고 문제의 구조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파워북까지는 아직 다 풀어보지 못했어요. 하지만 남은 부분도 알차게 공부해볼 계획입니다.



다양한 유형을 파악하는 재미, 응용력이 높아지는 즐거움, 수학적 사고의 힘이 커지는 기쁨!

씨매스 출판사의 "유형이 편해지는 생각 수학"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