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아파트 빌라 투자 앞으로 3년이 기회다 - 1% 금리, 1인 가구 시대의 부동산 투자법
이종길 지음 / 끌리는책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받아 본 순간 너무 궁금해서 기말셤 공부를 하다가 뒤로 한 채 책을 읽기 시작했다.

저자가 처음부터 투자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에서 끌렸다. 가난이 되물림 되는게 싫어서 시작하게 되었다는 부분은 공감대를 형성했다. 오늘 세금내러 갔다가 은행 금리를 물어보았다. 1%대였다. 돌아오는 길에 생각이 많아졌다. 그런 중에 직접 발로 뛰면서 경험한 이야기를 들려주니 얼마나 소중한 자료인지 모르겠다. 10년전부터 부동산에는 꾸준히 관심을 가졌지만 종잣돈이 부족해서 포기하고 먼 나라 이야기로 지냈다. 이책에서는 초보자도 따라할 수 있을 만큼 알짜 정보들을 알기 쉽게 나열해 주었다.

1장  월급쟁이, 소액으로 부동산 투자에 도전하다. 에서는 투자원칙과 소신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그럼 소신을 가졌으면 부동산에 관련된 지침서와 실무서를 다양하게 읽도록 권하고 있다. 용어도 어렵고 나에게 맞지 않는 것 같아 여러권을 읽다가 포기한 적이 있다. 저자는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책을 읽었고, 사고의 변화를 행동의 변화로 옮기면서 성공한것 같다. 그리고,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항상 귀 기울이다 보면 바로 규제- 완화- 유동성으로 부동산 시장이 돌아가는 원리를 알게 된다고 한다. 종잣돈 모으는 방법은 안쓰고 모으는 방법이 최고라고 했다. "티끌 모아 태산" 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풍차 돌리기식 적금을 한 번 따라해 보고 싶다.

1월에 10만원, 2월에 20만원.....12개월 동안 계속 적금을 넣다 보면 매달 적금 만기가 돌아오는 즐거움을 알게 되고 은행 방문을 하면서 이율에도 관심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2장 투자할 곳 어떻게 찾아낼까? 투자 흐름을 알았다면 투자 지역을 검색하라고 했다. 그 다음 투자 물건 검색법을 자세히 알려준다. 그림으로 나타내어 검색하기 쉽게 되어 있다. 오늘은 책을 읽기만 했지만, 다시 한 번 보면서 검색도 해보려고 한다.  인구 유입 검색법, 호재 검색법등이 있다. 투자 물건 검색법에는 전세가율 파악하기, 전세가 상승률 파악하기, 거래량 파악하기 등이 있다.

3장 이렇게 사고팔아야 진짜 돈이 된다. 실전 투자, 현장 실무를 겸해서  좋은 물건 잘 사는 매수의 기술을 알려준다. 양타 물건에 투자하라. 양타 물건이란 중개인이 중개수수료를 양쪽에서 받을 수 있는 물건이다. 밴딩 투자기법 투자 물건을 두세 채 묶어서 투자하는 방법이다. 씩씩이 투자법 하나씩 한걸음씩 투자하는 방법이다. 많은 부동산 중개소를 다니면서 급매를 찾으며 발품을 팔아야 한다. 임장의 기술로는 주차가 수월한 동인지 확인하고,  동과 동 사이의 조망을 살피며, 중간 층의 중간 라인 아파트를 선호 하는 편이니 층수도 잘 살피길 바란다.

대출의 기술에서는 일반인과 투자자의 대출은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대출을 받을 때는 대출 금리를 협상하고 변동금이와 고정금리를 잘 따져서 본인한테 맞는 금리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부동산 관리의 기술과 부동산 매도의 기술도 세분화해서 나눠져 있다.

4장  소액 투자 경험과 성공 사례 전격 공개  빌라/다세대/연립 투자하기, 월세와 전세 투자등 직접 투자했던 지역과 아파트에 투자 시점에 투자 이유까지 상세하게 적어주셨다.

5장 부동산 중개인은 투자자에게 적인가, 동지인가 부동산 중개인과 친하게 지내면서 투자 정보도 얻는다. 베테랑 중개인은 손님의 투자 가능 금액별 물건 리스트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니 부동산 중개소를 자주 방문해서 장점과 단점을 알기 바란다.  부동산 거래를 하면서 믿었다가 발등 찍힌 사례들이 수록되어 있다. 초보자도 알아두면 좋을 정보다.

6장 세금, 수수료, 거래 비용 줄이는 방법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양도소득세등 세금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책을 옆에 두고 검색해보고 도움되는 사이트를 들어가 보면서 많이 배워야 될 것 같다. 책을 읽고  나도 행동의 변화를 꿈꾼다.

 

< 이 서평은 해당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 받았으며, 저의 느낌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0) | 엮인글쓰기(0) | 스크랩(0) | 내보내기 추천(0) | 신고 | 수정 | 삭제 | 인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