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쉬는 양념.밥상 - 쉽고 편하게 해먹는 자연양념과 제철밥
장영란 지음, 김광화 사진 / 들녘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피부가 안좋아 첫째가 혹시 절 닮을까 이것저것 가려먹이고 집에서 만들어 먹였는데
둘째있다보니 쉽지 않아 계속 사먹이고 있네요.
얼마전 부터 계속 간지럽다고 하고.. 몸에 빨갛게 부어오르기도 하고
신랑도 계속 집에서 만들어 먹여야한다하고.. 뭘 어떻게 만들어 먹여야할지..
고민이였는데 이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그냥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과 방법이 적혀 있을 줄 알았는데

귀농의 삶을 느껴 볼 수 있었네요.

돈벌기 위한 먹거리가 아니라 내가 먹기위한 먹거리.

자연과 어울리는 방법.

면역력을 높이긴 위해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제대로 먹는 방법. 제첼에 먹고,되도록 단순하게,통째로 먹기.

 

자식덕에 잘 먹게 된다는 말..

자연과 함께 자라는 아이들.

아이들이 하루 한끼를 직접 만들면서

부모와 자식이라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싱크대에 나란히 서서 일하는 동료가 되는 가족관계.

 

음식을 만드는 방법만 배우는게 아니라

자연을 느끼는 아이들.. 스스로 해보는 아이들이 어떤 즐거움을 느끼는가도 느껴지는 책이네요.

 

책속에 담긴 기본 양념부터 만드는 방법들이 담겨져있어요.

야채니 뭐니 이런 것들은 유기농을 사서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인 양념들은 생각을 못했네요.

 

집에서 만드는 조선간장

공장에서 만든 간장..왜간장(산분해간장,양조간장,진간장)

산분해 간장은 염산을 써 콩 단백질 분해 가성소다(양재물)로 중화...첨가물추가

양조간장..콩 100프로라고 하는데 양조간장에 들어가는 콩은 탈지대두라네요.

탈지대두..콩에 핵산을 넣어 콩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

여기에 종균을 넣어 발효.

진간장은 산분해간장과 양조간장을 섞은 간장...

 

아.. 내가 제대로 된 양념을 쓰지 못했구나 ㅡㅡ;;

울 아이들을 위해.. 만들어 먹일 수 있으면 좋겠구나 생각하게되네요.

양념부터 제대로 해야겠구나

그래야 울 아이가 건강할 수 있게구나 깨닫게 해준 책이네요.

 

책 속에 담긴 숨쉬는 양념과 그 양념으로 만든 밥..

엄마의 사랑이 담긴 밥상... 울 아이들에게 차려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