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의 도마복음 이야기 1 - 이집트·이스라엘 초기기독교 성지순례기
김용옥(도올) 지음 / 통나무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마복음서는 현 성경에 없다. 그래서 나는 성경 속에 있는 복음서 안의 예수만 알아왔다. 그게 예수가 한 진짜 말씀인 줄 알았다.

신학 공부하면서 복음서의 예수 말씀이 오리지날 말씀이 아닐 수도 있다는 신학자, 가령 불트만 같은 이들의 말을 듣고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이 도마복음서에 대한 도올의 세 책을 읽어 본 뒤 사복음서는 예수의 진짜 말씀이 아니구나, 이제야 알았다. 이 책을 읽는 독자는 2, 3권이 도마복음 원문 해설이니 꼭 다 보길 바란다.

도마복음을 사복음서와 비교하여 보니 과연 예수의 본래 말씀은 이거였구나, 이제 알았다.

 

도마 속의 예수는 너무 선사상이나 노장사상과 가깝다. 이것도 놀랐다. 역시 깨달은 자들에곈 진리가 하나인 것인가?

우리나라에 기독교인이 천 칠백만이라는데, 왜 이 책을 안 보는 것이지? 오리지날 예수에 관심이 없나? 서양신학자들은 오히려 도마복음을 이해 하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다.

너무 동양사상에 가까워서.

도마의 예수를 알지 못하고 예수에 대해 설교를 해대는 목사들의 외침을 우리가 이 이십일세기에 듣고 앉아있을 수는 없다. 목사들부터 이 책을 읽어야 할 텐데.. 그리고 신학도들도.

 

이제야 예수를 조금 알 수 있을 것 같다. 오쇼의 도마복음 강해도 다시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