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파출소 우리 그림책 32
홍종의 지음, 서미경 그림 / 국민서관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집앞에도파출소가하나생겼다.
작은아이는파출소가궁금했는지
안에들어가고싶어했다.
들어가서구경하자니방해되는것같고
밖에서멀찌감치지켜만보다가
아이에게말했다.

"엄마말안듣고누나랑싸우면
여기에서일하는경찰아저씨가
잡으러올꺼야~~"

나도모르게아이에게
'파출소=잡혀가는곳'이란
인식을심어주어버렸다.

파출소는따뜻한곳임에도틀림없다.
그리고무엇보다아이가친해져야하는곳이다.
나쁜사람들을잡고,험한일도보이지만
도움의손길을필요로하는곳에
제일먼저달려가는건
바로경찰관들이다.

그래서이책을보자마자
작은아이에게꼭읽어주어야겠다는생각이들었다.

항상우리가까이에서
무슨힘든일이있든
누구에게나손을내밀어줄수있는곳인
파출소.

문의파출소는그런곳이었다.

 

 

 

문의파출소_홍종의글/서미경그림

 

 

이이야기는
충청북도청주,문의파출소에서
실제일어났던일이다.

경찰관아저씨는
오늘도밤새도록마을을지키셨다.

부엉이눈이되도록.

 

 

 

오늘도경찰아저씨는
문의파출소옆에사는슬이와
아침인사중이다.

그때특랙터한대가문의파출소를향해달려왔다.

커다란자루를손에쥐고
드디어닭도둑을잡았다고소리치는사람은
다름아닌할아버지였다.

 

닭장에들어와닭을열한마리나잡아먹었으니
도둑놈을감옥에가게해달라고달려온것이었다.

그리고자루에서꺼낸도둑은
바로'수리부엉이'였다.

 

 

 

할아버지의주머니에
수리부엉이가잡아먹은
닭털의명백한증거도있고
부엉이의죄는
'재물손괴죄'에해당하지만

어떻게동물을처벌할수가있겠는가?

게다가수리부엉이는천연기념물이다.
천연기념물인'수리부엉이'를잡거나해칠경우
야생생물보호및관리에관한법률
제67조1항에의하여
5년이하의징역또는5천만원이하의
벌금에처하게된다.

그런데할아버지는천연기념물을잡아왔다.

 

 

이런말도안되는상황을
문의파출소의경찰관들은
어떻게해결할수있을까?

부엉이는그렇다쳐도
오히려할아버지가벌금을물상황이라
겁을먹었었지만
경찰아저씨의똑똑한대처방법으로
결국할아버지의일이잘해결이되었다.

할아버지의죄도
그리고부엉이의죄도
가벼운훈방이라는벌로
잘못을잘타일러서풀어준것이다.

 

 

수리부엉이는자유가되었다.

천연기념물인수리부엉이.

이책을통해천연기념물에대해
아이와처음으로이야기해볼수있었다.
또한파출소가아이들이생각하는
범인을잡고,나쁜사람들을혼내주는일말고도
그주변의많은사건사고들을해결하고
도움을주는데에도많은노력을하고계시다는걸
알려줄수있는책이라서더좋았던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