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독해왕 4단계 숨마 어린이 초등국어 독해왕
김효진.김영신.안희진 지음 / 이룸E&B(이룸이앤비) / 2018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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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룸이앤비의
초등국어 독해왕! 숨마쿠라우데 중고딩 교재의 대표브랜드 이룸이앤비에서 초등국어실력을 높이기 위해 만든 교재죠! 중학교재가 워낙 추천받았던 좋은
책이었기 때문에 아무 망설임 없이 선택했던 초등국어 독해왕 독해문제집이랍니다.

유짱은
아주 신이나게 초등1단계부터 차근차근 실력을 다지고 올라가고 있는 중이랍니다. 1단계는 뭐랄까 아주 쉽고 쒼나고 즐겼다면, 지금 본인의 단계에
맞는 4단계는 딱..적앙하게 아이의 실력이 다져지고 있는 것 같아요. 초등6학년 단계까지 다 하고 중학단계도 꾸준히
올라가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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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는 능력은 꼭 국어만 생각하지 않더라도, 모든 과목 공부의 기본이 된답니다. 저역시 영어강사로써 말 귀를 잘 못알아 듣는 친구들을 많이
봐왔는데 문제점은 단 하나 국어실력이 부족한 것이었어요. 공부를 안해서? 중요한 영어상황들을 외우지 않아서도 문제가 되지만, 국어 읽기 능력이
떨어지는 친구들은 영어책을 봐도, 과학책을 봐도 사회책을 봐도 이해를 잘 못하더라고요.


그런 친구들 중 남자 학생들 같은 경우 일부는 아주 어릴때부터 책읽기는 잘 하지않고 만화책만 보고 자란 친구들이 좀 있었기에, 저는 제가
만화책을 좋아하지도 않았던 데다가 자연스럽게 티칭하면서 느꼈던 것이 기억에 남으니 만화책은 아이들 어릴때 일부러라도 전혀 읽혀주지 않았답니다.
그리고 이제 고학년이 되면서는 다양한 책읽기가 모두 필요하기에 함께 읽고 있지요.

책읽기를
꾸준히 하면서 읽기 능력을 키우는 것은 물론 가장 기본이 되겠지만, 적당하게 읽다보면 흐름으로 파악되는 것도 물론 사실이에요. 그래서 정확하게
글을 분석하는 능력은 이렇게 독해 교재 속에서 배워야 한답니다. 초등아이들의 국어공부는 책읽기를 90% 기본으로 하되, 꾸준한 어휘를 자꾸
접하고, 독해 교재로 부담스럽지 않게 읽는 글을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는 10%가 필요한 것 같아요.

그렇기에
학원이나 논술수업 등 아이들에게 돈과 부담이 되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하루 두장, 하루한장이라도 꾸준히 국어독해를 하는 연습이 필요하겠지요.
그때 추천할만한 초등국어독해왕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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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
독해왕 교재는 기본적으로 학부모들의 의견을 충분히 받고 문제점을 파악해서 만든 교재기에, 많은 돈이 들지 않으면서도 효율성을 높이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수 있는 글 읽기 훈련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부담스럽지 않은 양으로 아이 혼자 스스로 조금씩 꾸준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응원하는 것이 최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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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스스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구성이라서, 교재앞에는 스케줄표가 제공되어 있어요. 어떤주제로 진행되는지도 알 수 있고, 언제
공부했는지도 꼼꼼하게 적으면서 하면 좋겠지만, 대충~ 꼼꼼하게 공부하지 않는 우리 따님은 뭐 끄적대는 것도 싫어해서인지 체크를 안하더라고요.

따로
체크는 안하지만 알아서 하게 두는것도 괜히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방법인것 같아요. 25일차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고, 1주에 5일치씩
총 5주차 구성으로 공부를 할 수 있어요.

초등저학년이라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학습을 하고 주말을 이용해서 복습을 하는 것도 좋겠죠?

그런데
사실 직접 해보다보면 하루 빠지면, 또 언젠가 하루 또 빠지고. 밀리고 늘어지고..하다가 제대로 못하게 되는 경향이 많아요. 그런 경험 누구나
있지 않나요? 또 관리하는 엄마 입장에서도 엄마가 바쁘면 괜히 체크도 잘 못해주고, 괜히 아이만 닥달하고, 그렇게 국어읽기 공부 자체가
스트레스와 부담이 되면 안좋잖아요.

제가
저희집에서 사용하는 팁은 날짜별 스케줄에 무조건 맞춰서 공부해요! 1일차~25일차까지. 그 달의 1일부터 25일까지 평일과 주말을 따로 나누지
않고 모두 풉니다. 그리고 나중에 남은 날들동안 어휘며 복습을 진행해요.

이렇게
공부를 하다보면 하루라도 빠졌을때 날짜가 맞지 않아서 뭐랄까!! 아이도 괜히 더 조급해지고 챙기게 된다고나 할까요? 25일차까지 다 진행하고
나서 아이가 빠져서 풀지 못한 날을 나중에 여유있게 풀어가면서, 괜히 스트레스 주고 잔소리하기 보다는 격려하면서 한달에 한권을 끝낼 수 있다면
기특기특하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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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는
결국 꾸준히 해야 하는 것이고 아이가 스스로 목적을 갖고 해야하는데, 엄마가 잔소리 한다고 잔소리 해서 풀었다고 잘한다는 것은 그저 절반의
성공이 아닐까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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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에도 아빠를 기다리며 아이와 공부를 진행했어요. 이번주는 11일차에서 15일차까지, 그리고 오늘이 16일이니까 오늘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으니 샤워가 끝나면 16일차 스스로 조금이라도 집중해서 읽고 풀고 끝내야 겠지요?

저는
일차에 맞는 날에 풀기때문에 주말 복습 부분, 어휘연습, 어휘력테스트나 십자말 풀이 부분은 25일까지 교재를 끝내고 남은 날을 이용해서 복습을
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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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국어
독해왕 14일차에서는 설명문을 위주로 국어읽기를 해요. 국어독해를 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주관적인 생각을 담지 않고 오로지 글쓴이의 입장에
입각해서 글을 읽어야 한다는 것이에요. 아직 아이들의 뇌가 어른처럼 완벽한 것이 아니기때문에, 글을 일다보면 객관적인 설명문인지 주장하는
글인지도 모호하게 생각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또한 객관적인 설명문을 보면서도, 자신이 머릿속에 알고있는 정보와 글 속의 정보가 결합하면서 글의
내용과는 아주 동떨어진 답을 선택을 하거나? 하는 실수를 자주해요. 그리고 그런 실수는 꼭 초등학생뿐만이 아니라 중학생, 고등학생도 하죠.
그리고 솔직히 아이만 하나요? 내 설명을 들으면서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어른들 만나는 일도 태반인걸요?

마침
어제도 유튜브에서 제가 어떤 영상 속의 많은 질문 댓글 중 하나를 콕 꼬집어서 제가 알고있는 내용을 설명해놓았더니, 제가 설명한 이야기랑
상관없이 헛소리로 댓글로 시비를 터는 초딩같은 사람이 있더라고요. 요즘 용어로 욕까지 하면서 말이죠. 사실 화가나기보다는 불쌍하더라고요. 말귀를
못알아듣고, 글에서 뭔 말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씨부리는 어른도 태반인데, 초등아이들은요? 그 어른은 어릴때부터 스스로 국어독해읽기공부
안했나봅니다 흐흐흐...

저는
제 아이가 그런 어른으로 자라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국어독해 교재 꼼꼼히 풀게 할 거에요. 수학계산? 조금 못해도 괜찮아요. 수학보다 국어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저. 이상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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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와
관련한 긴 글도 읽어보았답니다. 읽고 푸는 것은 문제가 없을 것 같아요. 그런데 이제 고학년, 또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면 갈수록 더더더욱 긴
글도 읽어내는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그냥 혼자 잘해봐라..라고 두는 것보단 엄마가 분석의 팁을 조금씩은 알려주면 좋겠지요? 초등국어 독해왕은
해설서도 잘 되어있어서 엄마가 간단하게 5분이라도 짬을 내어 분석해줄 수 있는 팁과 분석노하우가 다 되어있기에 먼저 휘리릭 읽으면 좋아요.
아이가 아이책으로 읽고 문제를 풀때 엄마는 해설지를 읽는거죠. 그래서 아이가 읽으면서 분석한 것과, 엄마가 파악한 내용을 비교해볼때 우리 아이가
읽기능력 중에서 어떤 부분들을 잘 모르는지, 어느것을 잘하는지 등도 금새 파악할 수 있어요.

 

 


 

저는
지금 초등공부는 앞으로의 중.고등을 준비하는 연습기간이라고 생각하기에 아이에게 정답이냐 아니냐를 강조하지 않아요. 도리어 지금 더 틀려라 라고
말한답니다. 더 실수를 많이 하고, 더 많은 도전을 할 수 있는 초등학교때 모든 것을 경험해 보고, 깨달아 가면 좋을 것 같다며, 설명해줄 것이
많으려면 틀리는게 더 좋으니 오답으로 다 풀어라! 라고 할만큼 ( 살짝 뻥도 섞어가면서 ) 이야기해요. 그래서 아이는 내가 맞췄다 틀렸다에 대한
부담이 없죠. 엄마가 아이를 잘한다 못한다 평가하지 않으니까요. 대신에 엄마의 생각과 아이의 생각을 분석하고, 아직 초등 고학년으로서 아이가 잘
모르는 국어문법적인 용어들도 슬쩍슬쩍 써가면서~


 


 


물론 저도 국어문법? 몰라요. 영어문법이야....누워서 떡먹기처럼 용어가 파바박 튀어나오는게 국어는 또 용어가 다르잖아요. 그래도 엄마가 아는
어색한 용어들도 써가면서 아이에게 긴 글을 읽어내는 팁과 분석하는 노하우도 엄마가 아는 선에서 이야기해요. 때론 같이 헤매면서 답을 찾아가기도
하고 말이죠. 아이는 '엄마도 나처럼 그렇구나' 라는 것을 느끼면서 '엄마도 노력해' 라는 것에 더 포커스를 맞추게 되는 것
같아요.


 


 

솔직히
엄마가 공부를 할 순 없어요. 아 놔! 공부는 애가해야지, 엄마가 언제 그런거 할 시간이 있남요?


 


 

대신
아이가 읽는 그 짬 5분을 해설지에 크크크크... 참고로 저는 해설지도 아이 앞에서 안읽어요. 애는 문제집 주고 엄마는 정답해설지 주는거 이것도
컨닝이죠. 그래서 ㅋㅋ 슬쩍 들고 다른 방에서 읽고와요 냐하하하하...그리고 다 아는척? 하기도 합니다. 엄마도 이런 센스와 잘난척 정도는
있어야 할 듯해요. 엄마는 해설서와 친구가 되세요 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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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를
아이가 풀고 답을 찾을때 때로는 모호하게 답을 맞추는 경향도 있어요. 사실 제대로 읽고 제대로 답을 찾았음에도 스스로가 "다행이다. 찍었는데
맞았어" 이렇게 생각하게 될 때가 있어요. 본인의 글읽기 독해 능력을 아직 잘 모르니까요. 그래서 아직 어렵지 않고 쉬운 초등학교때 독해 내용은
공부 안하는 엄마나 아빠가 봐도, 그리고 해설서 컨닝을 하면 다~ 눈에 보이니까, 아이가 맞춘 이유가 무엇인지, 아이가 제대로 하고 있다라며
콕콕 찝어서 분석을 해주면 아이는 더욱 자존감과 자긍심 그리고 스스로 더 잘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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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공부하는 당신! 용어풀이와 어휘력 연습은 빼버려!

사실
빼는게 아니죠. 26일차로 미뤄뒀을뿐, 중간중간 빼먹는데 '응 다 끝나고 복습할때 하자 패스!"

아이들
은근히 패스! 안하는거 좋아해요 하핫. 뭐 25일차까지 다 끝내고 나서 엄마도 아이도 딩가딩가 놀다보면 어휘력풀이나 공부 안하고 넘어갈때도
있습니다만..핫핫...아 또 그런것도 아이에게 공부 더하자고 꼬실 수 있는 방법이니까~ 소를 읽고 대를 키우는 노하우죠. 힝~ 그래도 가능하면
교재 25일차까지 다 풀고나서도 잊지말고 꼼꼼하게 월말까지 다 보는걸로 약속~~~~~

 

 

매일매일
조금씩 글 읽기 능력을 향상시켜 모든 공부의 자신감을 향상시켜볼게요.

초등국어
독해왕으로 다양한 글들을 쉽고 재미있게 읽고 공부하고, 독해왕 5.6권도 최신으로 출판되었다고 하니 6단계까지 다
읽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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