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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살 것인가 - 우리가 살고 싶은 곳의 기준을 바꾸다
유현준 지음 / 을유문화사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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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축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것은 무기질 재료 부분이 아닌, 그 부분을 제외한 빈 공간이다.'


 유현준 교수의 전작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책에도 이와 비슷한 맥락의 문장이 나온다. 우리는 흔히들 건축물을 이약기 할 때 마감재의 성능이나 외관의 화려함, 탑재된 기능들만을 논한다. 정작 사용하는 건 비싼 마감재도, 화려한 외관도 그렇다고 눈이 휘둥그레지는 기능들도 아닌 비어있는 보이드(공간) 뿐인데 말이다.


 너무도 당연한 사실이기에 저절로 '그래서?' 라는 말이 나올 수 도 있다. 그런데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 우리는 너무나도 당연한 이 사실을 직접 문장으로 마주하기 전까지는 인식하지 못하고 있지 않았던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인식하기 힘든 것, 저자는 건축물을, 도시를 통해 이 사실들을 전한다.


 전작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라는 책을 빼고 본 책에 대해서 설명하는 건 어려운 일이다. 전작이 '도시'라는 너무나도 방대한 인간 삶의 단위를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라는 관점으로 기술했다면 <어디서 살 것인가> 는 도시를 이루는 건축물들에 대해 기술했기 때문이다.  도시라는 생물체의 겉을 구석구석 관찰한게 전작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였다면 <어디서 살 것인가는> 그 생물체의 부위부위를 잘 분리해서 현미경으로 세밀하게 본 해부도감 같은 느낌이다. 

 이 책이 단순히 해부도감에서 그쳤다면 책에 대해 이야기할 거리가 별로 없었을지도 모른다. 의견은 들어가지 않고 그저 사실만을 기술한 도감에는 의견을 나눌 건덕지가 없으니 말이다. 그러나 이 책은 도감이 아니다. 어디까지 개개인의 의견이 듬뿍 들어간 책이다. 그렇기에 타인이 느끼기에는 아쉬운 부분도 분명 존재한다.


 우선적으로 너무나도 이상적인 주장을 펼친다는 점. 1장에서 저자는 학교 건축물의 한계를 지적하고 개선된 학교 건축물에 대해 설명한 뒤 이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현실에 굉장히 안타까워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는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학교의 건축형태부터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내세운다. 우선순위가 잘못되어도 한참이나 잘못 된 의견이다.


 학교 건축물이 바뀌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 왜 대다수의 사람들은 저자의 의견을 지지하지 않는 것일까? 사람들의 의식 자체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각형의 폐쇄적인 학교는 분명 학생들의 삶에 도움이 돼지 않는 건물일테다. 그러나 지금도 학교는 사각형으로 지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단 하나, 공부가 되기 때문이다. 기존의 학교들을 사람들이 지지하는 이유는 성적향상이라는 단 하나 뿐이다. 그러니 저자의 의견이 받아들여지려면 성적지상주의인 사람들의 의식부터 바꾸어야 하지 않을까?


 책 곳곳에는 이런 식으로 '와, 이런게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같은 건축물들에 대한 저자의 깊은 고찰이 담긴 결과물들이 자리한다. 그러나 동시에 너무나도 이상적이기만 한게 아닐까 라는 느낌을 지우기 힘든것도 사실이다. 저자가 조금만 더 한국이라는 특수한 현실에 맞는 케이스에 맞게 생각해 주었으면 어땠을까 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저자는 책을 통해 사람들이 건축물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단 건축물들이, 그리고 그 공간들이 이루어 낼 삶의 모습에 초점을 맞추고자 이 책을 썼다 말한다. 

 저자의 의도처럼 이 책은 건축물에 대한 책이라기보단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라는 의문을 건축물이란 소재를 통해 털어놓은 인문학 책이라 칭하는게 좋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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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메이킹 - 이것은 빅데이터가 알려주지 않는 전략이다
크리스티안 마두스베르그 지음, 김태훈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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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굉장히 추상적인 단어다. 애매모호하기 그지 없는 주제를 다루는 만큼 책 자체도 애매모호했다. 실제로 내가 책에 나오는 사례의 인물들과 같은 수준이어야만 비로소 이해할 것 같은 내용들이 즐비했다. 이 책에서 예시로 드는 환상적인 통찰을 경험하려면 과연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릴까?

 
 처음 책을 짚었던 의도는 간단했다. "빅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걸까?" 2~3년 새에 많은 사람들이, 언론들이, 심지어는 나이 지긋한 노인 분들까지 빅 데이터를 외쳐대기 시작했다. 규모를 짐작하기 힘들 정도의 데이터 덩어리를 통해 사람들의 무의식 속 패턴들을 알아낼 수 있다는 달콤한 유혹 때문이었다.
 지금 듣기에도 굉장히 편리해 보이고 금방이라고 숨겨진 진리를 알아낼 수 있는 마법과도 같이 들린다. 그저 지금까지 모인 데이터들을 잘 짜여진 컴퓨터 프로그램에만 대입시킨다면 소비자들의 생활습관, 패턴은 물론이고 재고처리 같은 골치 아프기만 한 일들이 뚝딱 해결 될 것만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하나같이 빅데이터를 두고 이렇게 외친다. 


"만능의 도구"


 이 책을 집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들어봤을 이 말을, 저자는 강력하게 비판한다. 심지어는 빅데이터의 대표 주자인 <페이스북>의 개발자이자 CEO인 마크 주커버그의 의견마저 뭘 모르는 소리라며 단번에 일축한다. 모두가 빅 데이터를 찬양하는 지금, 빅데이터만으로는 안 된다며 주장하는 그의 의견은 양 떼 사이의 늑대 마냥 눈에  띈다. 왜 저자는 그렇게 주장할까?




 저자는 결코 빅 데이터를 만능의 도구로 생각치 않는다. 우리가 빅 데이터를 신화처럼 떠받든다 하더라도 그 데이터를 처리하고 결과 값에 대해 생각하는건 결국 인간이라고 말한다. 제 아무리 유의미한 결과 값이 나왔다 한들 그 의미에 대해 잘못 생각하고 결론 짓지 못하면 무슨 소용이냐는 말이다. 그래서 저자는 빅데이터와 이를 분석하는 통계기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는 정확성을 수렴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베이스와 그에 대해 추론하는 방식을 개선했을 뿐입니다."
 빅데이터가 아무리 유용해도 이를 처리하고 받아들이는 주체는 결국 사람이다. 라는 그의 주장은 충분히 고개를 끄덕일만 하다.


 그러나 뒤이어 나오는 귀추적 추론(아직도 이해가지 않는 추론...)에 의한 통찰은 쉽사리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저자는 다른 이들을 빅데이터의 맹신자라 비판하지만 되려 저자는 사람을 맹신하는게 아닐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무수히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다보면 직관적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통찰할 수 있다는 주장은, 직접 그런 사례들을 접해보지 않는 이상 쉽사리 동의하기가 힘들다. 또한 아무런 근거(객관적 증거) 없이 한 개인의 의견으로 상황을 처리한다는게 과연 옳은 일일까?  무의식에 기대 이성의 범주를 벗어나는 것이 아닐까 라는 의혹을 남긴다.
 빅데이터를 처리하는데에 인문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그의 주장은 십분 공감이 된다. 하지만직감 자체에 로망을 품는 듯한 그의 주장은 동의하기 힘들었다.
 
빅데이터의 처리 방식에 대해 인간과 컴퓨터라는 대립된 주제를 잘 녹인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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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 메이커스 - 세상을 사로잡은 히트작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데릭 톰슨 지음, 이은주 옮김, 송원섭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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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이 성공할지 예측한다는건 불가능에 가깝다. 어떤 작품이 성공하고 나서야 그 작품이 어째서 성공할 수 밖에 없었는 지에 대한 이유를 나열하는 건 추하기 짝이 없다."


 사람들은 히트작이 터지고 나서야 그 히트작들이 히트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늘어놓곤 한다. 누가 모르겠는가? 참신하고, 멋지고, 시대에 맞았다. 그 정도쯤은 누구나가 말할 수 있는 이유 아닐까? 그리고 그런 뻔하디 뻔한 말들을 전문가랍시고 늘어놓는 사람들을 보면 전문가도 별게 아니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앞서 나온 문장은 왜 독자들이 이 책을 믿을 수 있는지를 대변하는 문장이다. 저자는 책에서 히트작이 어째서 히트했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그에 대한 답으로 대중에 대한 노출, 모든 이야기는 각각의 원형을 가진다는 [원형 신화], 인맥이 차지하는 비중이나 전파 속도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얼핏 보면 위에 나온 전문가들과 달라보일 것 없지만 저 문장 하나로 저자는 숱하게 대중을 떠도는 성공의 비결에 대한 일갈을 가한다.


 저자는 결코 성공작들을 예측한다는건 불가능하다고 단언한다. 성공작을 예측 하는건 주식이나 경제 같은 복잡계들을 예측 한다는것과 마찬가지라고 말이다. 그럼에도 자신이 이 책을 쓰는 이유는 단지 그 기본원리가 궁금해서라고 말한다. 돈을 벌기 위해서, 지식을 알려주기 위해서라는 흔한 의도보다는 자기도 궁금하다는 의도가 더욱 믿을 수 있지 않을까?

 

 어찌보면 교양서적이라기 보단 대중들의 심리나 요구를 파악하게끔 해주는 마케팅 서적이라는 생각도 들 정도다. 그만큼 책 곳곳에는 대중에 대한 저자의 깊은 고찰과 연구가 엿보인다. 


 그러나 불만도 역시 존재한다. 바로 책 곳곳에 숨어있는 몇몇 특정 사례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다.

 <스타워즈>의 조지 루카스나 <자장가>의 브람스라던지 작가 개인이 영향을 받은 인물들이 시도 때도 없이 나오니 흡사 <스타워즈>나 <자장가>의 성공을 파헤치는 책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분명 <스타워즈>나 <자장가> 같은 작품이 21C, 19C의 세계에 큰 영향을 끼친 대중작이란건 틀림이 없다. 그러나 좀 더 요즘 세대들이 익숙하게 알 법한 히트작들에 대해서도 다루었으면 어땠을까? 라는 아쉬움 역시 든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대중성 있는 콘텐츠를 다루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대중들에게 어필을 해야만 하는 기업 관계자들에게도 대중을 파악하기 위해서 꼭 읽어야 할 마케팅 입문서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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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적 글쓰기 - 열등감에서 자신감으로, 삶을 바꾼 쓰기의 힘
서민 지음 / 생각정원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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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등감에서 자신감으로, 삶을 바꾼 쓰기의 힘!'

 책 표자에 자그마한 글씨로 이런 표어가 적혀 있었다. 다른 어떤 누구보다 나 같은 사람을 위해 써진 글이 아닐까 싶었다. 나도 저자와 마찬가지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글을 썼고 또 쓰고자 하니까.

 저자는 자신을 못생겼다, 못났다 라고 말한다. 거리낌 없이 자신의 약점을 생판 얼굴도 모르는 타인들에게 털어놓는 셈이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자신의 못난 점을 털어 놓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얼굴도 모르는 타인에게는 특히. 그가 이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자신감이 있기 때문이라고 난 생각한다. 남들과는 다른, 글쓰기라는 자신감이 말이다.


 본인도 저자와 비슷했기에 더욱 동질감을 느꼈다. 심한 열등감을 어떻게든 이겨내보려고 글을 썼고 내 경우에는 그게 '일기'였다. 그리고 글을 잘 쓰기 위해 책을 읽었다. 어떻게든 내 안에 뿌리박힌 '열등감'을 없애기 위해서.

 그러다보니 점차 글이 재밌었졌다. 어느 순간 부터 글이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변한 것이다. 열등감에 찌들어 있던 내가 글을 통해 점차 그 열등감들을 벗어내기 시작했다.

 저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분명 그도 자신을 위해, 열등감을 떨쳐내기 위해 글을 썼으리라. 그러다보니 관점이 바뀌었을 테다. 동류는 동류를 알아보니까.

 책 자체가 글쓰기에 대한 스킬이나 비법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저마다의 글쓰는 방법은 저마다가 다르니.

 

 그러나 책은 말해준다. 열등감에 찌든 당신, 삶을 바꾸고 싶은 당신, 글을 쓰자 조금이라도 당신의 삶은 달라질 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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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시민의 글쓰기 특강 - 유시민의 30년 베스트셀러 영업기밀
유시민 지음 / 생각의길 / 201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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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글을 잘. 쓰는 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다만 실패하지 않는 글을 쓰는 방법을 알려줄 뿐이다. 보고서, 수필, 논문 같은 실용적인 글을 쓰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픈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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