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의 펀펀 투데이 (교재 + MP3 CD 1장) - SBS 라디오 DJ 김영철의 펀펀한 영어 회화 시트콤
김영철.조혜정.제니퍼 옥 지음 / 두앤비컨텐츠(랜덤하우스코리아)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동 중에 SBS의 김영철의 유머를 자주 듣곤 한다. 자연히 그가 하는 경상도 억양의 서툰 영어가 귀에 잘도 들리고 사투리면 어떠랴 말만 통하면 됐지, 게다가 재미까지 있으니 좋아지는 것은 당연하다.그래서 개그맨 중에서도 유독 영어에 목숨을 건 김영철의 책이라 쉬울 줄 알고 만만히 여기며 집어 들었다. 그런데 낯 선 단어들도 몇 개씩 눈에 띄고 공인영어점수가 상위권인 내가 모르는 생활영어들이 많았다.

 

일단, 읽기용 영어와 회화용 영어 단어가 달라도 많이 다르다는 점,

그리고 문장을 고지식하게 해석하면 실용문이 의도하는 바와 전혀 다른 뜻이 되어 버리는 것에 어리둥절해졌다. 감각을 키우기 위해 라디오를 좀 더 자주 들었다. 그리고 잠들 기 전에 CD를 틀어 놓고 잤다.처음엔 반복적인 표현만 외울 수 있었는데 주말에 책을 보니 그 때 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듣는다는 것! 그래서 읽는 것보다 먼저 자주 반복해서 들어야 하는 것이구나를 깨닫게 되었다.

 

회화의 중요성에 대해 날로 심각하게 느껴가면서 실제 영미권이 아닌, 아시아나 아프리카 등지에서 온 외국인을 상대할 때에도 간단한 영어, 그 중에서도 그들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자유롭게 구사하는 것이 절실히 필요했다. 그래서 유용한 표현은 핸드폰에 저장을 해 두고 혼자 있을 때에 나 차를 타고 갈 때 입으로 연습을 했다. 김영철의 펀펀 투데이를 통해 익힌 표현들도 핸드폰에 저장을 해서 입을 열어 연습을 하는 편이다. 설정된 상황에 따라 자주 쓰이고 연달아 나오는 표현들이 많아서 실제로 외국인을 만났을 때 말해 보았더니 나더러 영어를 잘 한다며 다른 직원들보다 높은 수준으로 보는 것을 느꼈다.

 

특히 김영철의 펀펀에서 연습한 것은 농담이었는데 시커먼 가봉에서 온 바이어를 웃게 만들었더니 대표님이 나를 다르게 쳐다 보는 것 같아 어깨가 으쓱했다.영어는 확실히 사람과 사람이 만나서 대화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발음이 네이티브처럼 정확하고 멋지지 않아도 어순에 맞고 표현하고자 노력할 때 그 의미와 말하는 이의 의도가 상대방에게 전달이 된다. 영어가 좋은 이유는 반드시 딱 한 개의 정확한 단어로 문장을 만들지 못해도 그 단어가 생각나지 않을 때 쉬운 여러 가지 단어를 사용해서 의미를 전달하는데 참 좋다는 점이다. 하지만 2013년을 사는 지금 자주 사용하는 유머는 내가 그 나라에서 날아온지 얼마 안 되었다면 모를까 모조리 생으로 외워야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런 노력들, 타지에 계약을 맺기 위해 날아 온 비즈니스맨들을 상대할 때 잠시 그들에게 그들이 익숙한 농담을 던져주면 생면부지인 사람에게 친근감을 느끼며 관계를 맺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단순히 계약서에 싸인만 하도록 몰아댈 것이 아니라 함께 대화를 나누며 잠시 쉬어갈 갈 수 있는 여유를 주는 것이 참 세련되게 보였던 것 같다.

 

펀펀 투데이가 좋은 이유가 상대가 영미권에서 온 사람들만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온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통용된다는데에 있다. 그만큼 대중화되고 쉬우면서 두루 사용하기에 무난한 표현들을 많이 수록했다. CD의 경우에도 내용이 결코 헐렁하지 않다. 책을 보지 못하는 상황에서 귀로만 들을 때에 따라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서 연습을 시켜준다는 점도 장점이고 발음을 또박또박 천천히 하려고 무척이나 애를 썼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반복해서 듣다보면 다소 지루해질 수도 있지만 그 점은 회화를 하는 사람에게는 넘어서야 할 장애이니 크게 겁내지 않아도 좋다.

 

상황별 에피소드라는 형식이 스토리가 있어서 하나의 표현을 완벽하게 외우지 못했더라도 최소한 상대방이 쓰는 영어 가운데 내가 들었던 표현들이 종종 튀어 나오는 것을 듣고서 상황을 빠르게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지각을 했을 때 둘러댈 수 있는 표현이 요긴하고 전화를 연결 받았을 때 저 쪽에서 영어로 hellow로 시작하며 이야기를 할 때에 잠시 당황은 하지만 정신을 차리고 차근차근 들을 수 있도록 훈련이 된다는 점이 크게 만족스럽다. 책이 아무리 좋아도 연습을 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지겠으나 4단계의 구성의 과정을 따라가면 자연스럽게 연습을 하게 된다는 점이 최고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