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소리 없는 날 동화 보물창고 3
A. 노르덴 지음, 정진희 그림,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4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5학년 딸 아이가 제목을 보자 마자 재미있겠다고 얼른 집어 들었다.

제목만 보고도 정말 신나하는 얼굴이 눈에 보인다.  얼마나 잔소리 없는날을 소망했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아침에 눈을 떠서 부터 잠이 들때까지 우리 아이들은 엄마의 잔소리속에서 살고 있다는 현실을 보게 해준다.  나도 어릴때는 부모의 잔소리를 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해 보았던 것 같기도 하다.

'잔소리 없는 날' 은 아이들이 제목만 보고도 흐뭇해 하며 즐거워 하는 책이다.   책을 읽으며 대리만족을 하는 것 같다.   주인공 푸셀의 행동이 어른들 보기에는 걱정이 되지만 아이들은 통쾌함까지 느끼는 듯하다.   엄마인 나로서는 아이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이 조마조마 했다.  주인공 푸셀처럼 '잔소리 없는 날'을  정하자고 할까봐 은근히 걱정이 되었다.   나는 어떻게 해 주었을까?   그런날을 승낙할 수 있을까?

주인공 푸셀은 잔소리 없는 날을 통해 공원에서 잠을 자는 등 위험한 일들도 하지만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이 따른다는 것을 알아가고 있다.    부모의 잔소리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삶을 살아가기를 원하는 많은 아이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그리고 부모님들도 읽어 보기를 권한다.   자립을 원하는 아이와 통제를 하려는 부모의 마음이 잘 나타나 있다. 

잔소리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모든 아이들이 싫어한다는 생각에 웃음이 나온다.  외국 동화이다 보니 정서가 우리나라 와는 조금 다르는 점이 아쉬워 별 하나를 지운답니다.   

나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마음과 부모의 마음을 동시에 볼 수 있었다.  서로의 마음을 보려는 노력이 중요하단 생각이 든다.   아이들을 걱정하는  마음으로 내밷는 많은 말들이 어쩌면 자녀들에게는 매일 듣는 잔소리 쯤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 마음이 쓸쓸하기도 하다.    

잔소리라는 단어를  들으면 왠지 기분이 언짢아 진다.  그 단어는 모든 사람에게 듣기 좋은, 환영받는 말은 아닌것 같다.  

잔소리없는 날을 원하는 많은 아이들이 행복해지기를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