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무해한 사람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사람들에게 나쁜 사람이 되고 싶어하지 않는다. 소중한 사람들에게라면 더욱더.
내게 무해한 사람은 깊은 관계를 맺을수록 서로에게 유해한 사람이 되어버리는 마음 아픈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저자의 표현이 세세하면서도 생생하게 표현되어 책을 다 읽고 여운이 꽤 오래 남았다.

소설 전반에 나타나는 것처럼 우리는 깊은 관계를 맺을수록 유해한 사람이 된다.
그렇다면 서로에게 유해한 우리는 어떻게 건강하게 관계를 이어갈 수 있을까.

유해한 사람이 될 수밖에 없음을 받아들여야 할텐데 이것 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더 중요한 것은 끊임없이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는 것이다.

의지적으로 상대의 관점에서 나를 바라볼 때 나의 끼치는 유해함을 인지하고 고칠 수 있다.
또한 상대의 관점에서 상대를 바라볼 때 상대가 나에게 끼친 유해함을 조금 더 잘 받아낼 수 있다.

이러한 의지는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기에 ‘사랑‘이라는 말로 표현하고자 한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이 사랑이기에.

관계가 계속 될수록 서로에게 유해한 사람이 되는 이 사실을 외면하머 살아왔다.
하지만, 내게 무해한 사람들로 내 삶을 채우는 것은 허울 뿐인 ‘사랑‘과 피상적인 ‘가족‘만 남는 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젠 내게 ‘유해한 사람‘들을 조금씩 채워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