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브르 곤충 이야기 사계절 아동교양 클래식 1
장 앙리 파브르 지음, 성기수 옮김, 백남호 그림 / 사계절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어렸을 때 파브르 위인전을 읽었던 것이 생각이 난다. 그 위인전에서 소개한 농부의 아들인 파브르는 다른 공부보다 곤충을 좋아해 곤충을 잡으러 다니는 아이였고, 또 곤충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아이였다. 그래서 파브르에 관하여 관심이 생겼었다. 당연히 파브르가 쓴 명작인 <파브르 곤충기>에 관한 설명도 위인전에 언급되어 있었다. 하지만 정작 나는 파브르에 관한 관심만 있었지, <파브르 곤충기>를 읽을 생각은 전혀 없었다. 어디서 딱히 보라고 주지도 않았을 뿐더러 곤충에 대한 애착이 남다르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파브르 곤충기>에 대한 생각은 잊고 있었는데, 우연히 아버지와 함께 일대백을 시청하던 중, <파브르 곤충기>에 관한 문제가 나온 것을 보았다. '아.. 저 유명한 책을 왜 아직까지 안 보고 있지?'하던 와중에 기회가 생겨서 파브르 곤충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물론 이 책은 파브르의 <파브르 곤충기>보다 내용이 부실하기는 해도 아이들이 곤충에 대해 알기에는 적당한 수준의 책인거 같다. 지금 생각해보니 어렸을 적에 파브르 곤충기를 못 읽은 것은 아마 그 책의 방대한 분량에 압도되어 내가 읽을 만한 수준의 책이 아니라는 마음이 앞섯기때문이기도  한 것 같다. 

 파브르 곤충기를 곤충에 대한 책으로만 생각하면 곤란하다. 파브르의 날카로운 시선으로 파브르는 곤충과 인간을 대조비교하여 인간의 나쁜 행태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 아직 어린 아이들에게 이 책을 권함으로써 곤충에 대한 지식을 늘리게 하고, 또한 적절한 교훈을 남겨줌으로써 아이들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도 넓혀주는 것이 어떨까? 이 책은 옛날에 나왔던 <파브르 곤충 이야기>보다 훨씬 부드러운 설명과 원작에 충실한 책이라고 한다.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렸을 적에 잘못된 파브르 책을 읽은 어른들도 한번 쯤 눈도장을 찍어두는 것도 좋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