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는 고래 ㅣ 모든요일그림책 20
최지예 지음 / 모든요일그림책 / 2025년 7월
평점 :
*이 서평은 모든요일그림책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아이와 읽고 주관적인 감상을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엄마 심부름 하러 떠나는 쇠고래와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혹등고래의 바닷속 모험 이야기예요.
쇠고래는 크릴새우 머핀을 대왕고래 할아버지께 전하러 가는 심부름을 맡았고,
혹등고래는 그런 쇠고래를 따라 함께 길을 나서요.
처음 가는 바닷길이라 두 고래 모두 두근두근 조금은 겁도 나죠.
처음 바다로 나서는 길이라 두 친구는 조금 무섭기도 하고 걱정도 돼요. 하지만 가는 길마다 새로운 고래친구들을 만나면서 '생김새는 달라도 우리는 모두 고래~' 서로에게서 힘을 얻고, 대왕고래 할아버지 댁을 향해 나아가요.
눈부신 벨루가를 처음 만났을 때, 쇠고래와 혹등고래는 눈이 휘둥그레졌어요. '우와! 정말 눈부셔!'
벨루가의 피부는 자라면서 점점 하얗게 변해요
쇠고래는 '고래서 하얗구나' 라면서 말놀이를 해요.
생김새는 달라도 우리는 모두 고래~
전세계 고래의 종류는 약 80~90여종 있어요.우리는 고래 그림책에서는 대표 고래들이 차례대로 나온답니다.
쇠고래, 혹등고래, 벨루가, 외뿔고래, 향유고래, 고래상어, 귀신고래 별명을 가진 쇠고래, 범고래, 흰긴수염고래
아이가 알고 있는 고래도 보이고 처음 보는 고래도 있어요.
아이가 새롭게 고래의 특징도 알아갈 수 있으니, 우리는 고래 그림책은 따뜻한 그림 일러스트와
고래들의 말주머니가 재밌어요~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들의 심각함을 알 수 있었던 장면에서는 바다의 건강을 해치는 쓰레기들이 드넓은 바다를 헤엄치는 고래들에게 괴로움을 겪게 해요.
쇠고래는 우리나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향유고래는 국제적으로 멸종위기종이에요.
흰긴수염고래는 개체 수가 희박해 보호종으로 지정되어 있어요.
고래는 바다 생태계의 상위 포식자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어요. 고래의 배설물은 바다에서 철분과 질소를 공급하고 식물성 플랑크톤의 성장을 촉진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수 할 수 있어요. 고래들이 사라지면 해양 먹이사슬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다른 바다 생물들의 개체 수가 불안정해지고 전체적으로 바다 생태계가 큰 위협을 받아요.
우리들이 고래를 오래 지속적으로 지켜주기 위해서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바다 환경을 만들어주는 노력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