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 재발견
배길몽 지음 / 프리윌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이라는 학문의 본질은 무언가를 탐구한다는 것그것이다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과학이라는 창의 틀을 완전히 깨 버린 한 권의 책이 있다바로 [과학의 재발견]이다생각의 틀을 벗어나는 것을 넘어 완전히 깨버렸다이 책을 읽고 난 다음에는 그 이전에 내가 진실이라고 믿고 있었던 것에 대해 의문을 자연스레 가지게 된다인간우주자연종교사회에 관한여태껏 단 한 번도 의문을 제기하지 않았던 부분에 의문을 품고 접근하는 글쓴이참 신비로운 경험이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만유인력은 발견된 적이 없다는 것이다소제목만 읽고 한 번 생각을 해 보았다뉴턴의 만유인력 법칙을 내가 한 번도 의심한 적이 있었나왜 발견된 적이 없다고 할까볼 수 없다고 발견되지 않았다 하지는 않았을 텐데그런데 책에는 엄청난 정보가 담겨 있었다만유인력은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힘이며존재한다는 그 어떤 실질적인 증거도 찾지 못했고 어떤 주체의 어떤 능력에서 나오며 어떻게 작동하는 지에 대해서도 밝혀내지 못했다고 한다(106).

그에 대한 많은 모순들을 작가는 나열했는데무엇이 우주를 운행시키는 지에 대한 대안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만유인력을 과학자들이 지지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여태껏 만유인력에 대해서는 한 치의 의심도 없이 신뢰했는데 내 근본적인 과학적 지식이 흔들리는 것 같았다그 이후로 과학 수업이 시작될 때면 저것이 진짜일까?’하는 의문을 갖고 임하게 됐다결과적으로는 선생님과 더 많은 토론을 하게 됐고과학적인 내용들과 전문 용어들로 가득 쓰인 이 책을 조금이나마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

뉴턴과 아인슈타인스티븐 호킹 등의 근본적인 이론들을 완벽하게 뒤집어놓는 발상으로 과학의 재발견을 이룩한 작가 배길몽절대 잊을 수 없는 독특한 이름처럼단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은 방법으로 생각을 해 보게 되고막혀 있다고 생각되었던 길이 열리는 것을 보면서 세상에 100% 정답은 없다는 것뭐든지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자신의 기초를 의심하게 되고세상 모든 것을 다 의심투성이로 만들어 버린 책, [과학의 재발견]. 개인적으로는 참 신비한 경험이었다고 생각한다작가는 모든 것에 왜라고 하는 질문을 했고현대 과학에서의 오류를 발견해냈다말 그대로 과학을 재발견했던 소중한 경험을 이 책을 통해 할 수 있어서 기뻤다다양한 사고를 하고 싶다면내 생각의 한계를 시험해보고 싶다면, [과학의 재발견]을 추천한다절대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