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옳다 - 정혜신의 적정심리학
정혜신 지음 / 해냄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맞다. 당신이 옳다.

나는 옳고, 너 또한 옳다. 우리는 옳다.


이 이야기가 뭐 그리 어렵다고.

저자의 이야기 대로 우리에게는 '충조평판'이 필요한 게 아니라 '공감'이 필요한 것이었다.

충조평판을 하던 나도, 당신도 알고 있었다. 그것이 답이 아니라는 것을.

'나 때는 말야'라고 말하는 당신 조차도 그 당시 그것이 정답인지 알지 못했다.

우여곡절 갈팡질팡 길을 잃고 또 잃어가며 밟아간 길이었음을 기억해야 했는데.


나에게, 내 친구에게, 내 가족에게 '당신이 옳다'고 말해주었어야 했는데.

처음에는 내 사람들은 내게 왜 그러지 못했을까 원망했고,

책을 넘기면 넘길수록 나는 왜 그러지 못하였는가 후회가 되었다.


그렇지만 그 마저도 당신이 옳았다고 말해주고 싶다.

지금이 중요하다. 이제부터가 중요하다.

모두의 발자취를 응원하고 지지하고 싶다.

마음이 몽글몽글해지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