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지구촌 - 어른이 되기 전에 먼저 펼쳐보는 세상 그루터기 5
김혜자 외 지음, 김다정 그림 / 다림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보다 일단 제가 먼저 읽었습니다.


 

아이들 책이란 느낌보다는 잘 쓰여진 에세이들을 읽는 기분이였어요


 

여러분들이 쓰신책을 한번에 엮어놓았기 때문에


 

이야기 하나하나를 금방 읽을수 있고 단편이라 그런지 더 재미있는것 같습니다.


 

첫번째 이야기, 탈북 소년 명호의 이야기로 시작되네요


 

지은이가 직접 만나고 가르쳤던 아이인가 봅니다.


 

개인적으로 꼭 명호가 지은이를 다시 만나서


 

든든한 후원자를 배경으로 우리나라에서 잘 생활 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선생님과 연락이 끊어진 것이 무척 안타깝네요


 

 


 

어릴땐 나 혼자만 잘 살면 되지 남의 일엔 신경을 그다지 쓰지 않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결혼하고 아이 낳고 살면서 부터,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 모두 다 잘 되고 잘 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넓게 보면 이 세상 사람들 모두에 대한 생각이기도 하겠지요


 

특별히 평화주의자라고 주장하진 않지만


 

불행한 사람들 없이 누구나  행복한 세상이 되었음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까이 봤을때 우리나라에 와서 사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 상처 많고 소외당하는


 

어느쪽에도 소속되지 못한듯한 상처를 가진 아이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책 읽는 동안 계속 하게 되었습니다.


 

외국에서 동양인들에 대한 인종차별을 겪었다고 볼멘소리를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정작 우리나라에 사는 피부빛 어두운 친구들과 탈북자 가족들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차별없고 편견없이 그들을 대하는 좋은 사회가 되었음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