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본 것을 당신이 알게 됐으면
박연미 지음, 정지현 옮김 / 21세기북스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IN ORDER TO LIVE

 

나는 이책을 읽으면서 북한의 실상에 조금 더 알게 되어서 좋다. 나는 이책의 본문 중에서 3가지가 너무 마음에 들었다. 첫번째로, 북한이 이 정도로 심각하게 굶고 찍소리도 못하는 나라 일줄은 미처 알지 못했다. 책에서 보면, 북한의 수도 평양만이 나름 사람들이 살수가 있고 거기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나면 tv도 물도 전화도 잘 안터지는 곳이 너무 많고, 굶어서 사람들이 죽어나고 있다고 한다. 두번째로는 탈북을 하면 무조건 한국에 와서 잘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그것이 아니었다. 탈북을 하는 도중에 중국의 인신매매 업체를 통해 농부들에게나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팔린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팔린 사람들은 평생 썩도록 청소를 하며 살아야 하거나 그곳이 힘들어 북한 다음으로 중국에서 탈풀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한다. 마지막 세번째로는, 한국에 무사히 탈북을 하게 되어도 들어올때 엄청나게 자세한 조사를 받는 내용이다. 조사받는 곳에서는 인테검사는 물론 이 그곳에 나온다고 하여도 남한사회의 문화, 성격, 상태등을 적응하기 위해서 수많은 좌절과 또래에 이렇게 횜든 경험들을 겪으신 것에 대해서 대단하다고 생각이 들었었고 겉으로 이쁘게 포장이 되어 있는 북한의 실상을 밝혀주신것에 대햇 신기하면서 재미있었기 때문이다.

이 저자 박연미 씨가 이렇게 위험을 무릎쓰고 이 책을 낸것은 하가지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을 한다. 이 챇을 씀으로써 사람들이 조금 더 북한에게 관심을 쏟고, 이 문제로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의논하며 기도하면서 해결책을 찾는것이 이 저자분의 목적이라고 생각을 한다.

이 글을 읽으면서 나는 내가 힘들고 지친것 때문에 더 나아가 세상을 보지 모쇼한것에 대해서 잘못된 행동이 있다고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제는 난도 중요하지만 나라를 위해 상대방을 위해 먼저 배려하고 "역지사지"라는 마인드로 행동에 변화가 생겼으면 좋겠다.

이 책은 개인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하면 북한의 아닌 여러 사람이 되어 미래에 우리가 북한의 미래를 밝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말 이 문제는 내가 생각해보는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하나님꼐 나아가며 물어보고 그안에서 해답을 얻어야 할것 같다. 통일보다 먼저 그들에게 필요한것은 이 따뜻한 진심이 담아진 말들이 아닐까?

to. 박연미씨께.. 이것을 읽으면서 얼마나 힘드셨을지는 짐작이 안가지만 이렇게 한국에 와서 차근차근 적응해 나가고 지금 위대한 분이 된것에 대해서 축하드려요. 북한의 실상을 이렇게 알리시고 다니는 데에는 많은 힘이 들어가는 것은 알지만 그것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셔서 북한 아이들이 희망을 품을 수 있게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힘내세요. "NO PAIN NO GAI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