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튜브보다 10배 쉬운 숏폼으로 억대 연봉 벌기
선가이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숏폼(쇼츠, 틱톡, 릴스, 클립)은 1~3분 이내의 짧은 영상이다.(p. 55)
이제 SNS는 삶의 일부가 되는 것은 물론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을만큼 규모가 커졌다. 다시말해 IT 대기업이 서비스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들의 수가 더욱 상당해졌다. 높은 활용도, 접근성 용이 등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은 SNS에 접속한다. 반대로 그만큼 크리에이터의 수 역시 많아졌다고 할 수 있다. 어떤 SNS 플램폼들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에 크리에이터들의 주요 활동영역이 되었다. 그들이 제작한 다양한 컨텐츠들은 관련시장으로 파생되어 사회 및 경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
인플루언서와 컨테츠가 주는 파급력이 굉장해지니 이 영역에 관한 관심도가 줄어들지 않는 형국이다. 한 때는 크리에이터들이 만든 롱폼이 각광받았으나, 최근엔 숏폼으로 주목도가 옮겨졌다.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큰 에너지 소비없이 간단하고 빠르게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크리에이터 입장에선 꼭 고가의 장비가 없어도 효율적으로 컨텐츠를 올려 조회수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이고 참여하기도 한다. 그에 따라 숏폼컨테츠 시장도 롱폼컨텐츠처럼 대중화된만큼 경쟁력이 높아졌지만, 책 '유튜브보다 10배 쉬운 숏폼으로 억대 연봉 벌기'의 저자는 아직 성장의 초반기로 아직 늦지 않음을 말하고 있다.
당신이 이 책을 읽고 숏폼을 시작한다면, 삶이 180도 달라질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p.9)
더불어 책을 통해 자신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얻은 노하우를 전수한다.
책의 1장에선 저자 '선가이드'가 요리사, 1인 기업가 및 강사, 수익 월 n만원의 유X버로서의 경력을 거쳐 마침내 팔로워 29만 명의 억대 연봉 숏폼러로 성장할 수 있었던 사연이 나온다. 이 부분은 단순히 성공담이나 풀어내는 것 같이 느껴지지 않았다. 플랫폼 사용이 익숙하여 제작이 쉽게 느껴지는 것일뿐, 크리에이터라는 직업또한 결코 녹록치 않음을 알게 해주었다. 진짜로 이쪽 진로를 선택하고 싶다면 각오를 하고 체계제으로 준비하며 접근해야 겠단 생각이 들었다.
숏폼으로 높은 팔로워와 수익을 얻으려면 영상을 100개 이상은 만들어야 한다.(p. 258)
그리고 정말로 꼭 숏폼크리에이터가 되겠다는 굳은 결심이 선 분들께 다음 장으로 넘기길 추천하고 싶다. 책은 2장부터 6장에 걸쳐서 숏폼과 롱폼의 특징을 설명하고, 높은 팔로워수의 채널을 만드는 10가지 전략, 인기 숏폼러의 공통점과 성장 법칙 등을 소개한다. 알기쉬운 해설과 예시 등이 초보 크리에이터들에게 막막할 수있는 길에 도움을 줄 것이다.
책의 마지막장까지 넘기고나면 쇼츠영상은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돈버는 영상은 아무나 만들 수 없음을 다시금 깨닫게 되질 않을까 싶다. 사람들의 마음을 1초만에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흥미나 정보가 담겨있어 공유와 조횟수를 많이 부르는 짧은 컨텐츠를 만드는게 간단한 것처럼 보여도 막상 실행하면 꽤 어렵기 때문이다. 트렌드를 읽고 정보를 분석 하는 등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해야 한다. 게다가 팔로워와의 신뢰도를 쌓는 일도 중요하기에 영상을 잘 만들었다고 그걸로 끝나는 게 아니다.
마지막으로 이해하기 쉽게 풀어 쓴 여러가지 내용 안에 유명 인플루언서가 되기까지의 시행착오와 고뇌가 압축되어 전해지는 기분이었다. 숏폼 인플루언서로 성장하고 싶다면 이를 상기하며 결의를 다져야 할 것이다. 뭐부터 시작할지 막막하다면 책 속에 수록된 다른 성공한 크리에이터들의 숏폼 성공 사례들로 동기부여를 받은 뒤, 첫장부터 차근히 시작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