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볼 - 불공정한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과학
마이클 루이스 지음, 윤동구 옮김, 송재우 감수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구입한 지 1년도 넘게 보지도 않고 책장에 꽂아 두었던 책을 뒤늦게 분 바람 덕분에 읽었다. 

내용이야 수없이 소개되었으니, 다시 되풀이할 필요는 없는 듯하다. 다만, 오클랜드 구단의 빌리 단장이 약자가 사는 법, 약자가 이기는 법을 과학에서 찾고 실천했다는 점은 새삼 주목하고 싶다. 흔히 약자는 강한 정신력으로, 꼭 해내고 말리라는 초인적인 의지로 어려움을 이겨내야만 생존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열악한 조건에 처한 사람들이 초인적인 노력과 눈물겨운 분투를 보여서 성공한 이야기는 많고, 우리는 그로부터 큰 감동과 교훈을 받는다.

하지만 오클랜드 구단의 이야기는 그런 것이 아니다. 시장에는 빈틈이 있고, 그를 포착해서 째고 들어가는 과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투수나 야수, 타자를 평가하는 기준이 잘못되어 있으면 팀의 구성 및 팀 운영 방식, 감독의 전술도 잘못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마땅히 챙길 수 있는 승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한다. 빌리 단장은 과거의 타율이니 방어율이니 하는 전통적 평가기준에 문제가 있다는 아이디어(그가 독창적으로 발견해 낸 게 아니라 아웃사이더 평가자들이 발견하고 연구한 것)를 채택해 그를 적용해서 승리 확률을 최대한 높인다. 선수 출신 감독의 감에 의존한 야구를 데이터에 입각한 과학의 야구로 바꾼 것이다. 그 결과가 수년 연속 플레이오프 진출이었다.

나는 이 책의 메시지를 약자는 자신이 살아남을 수 있는 시장의 빈틈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으로 요약하고 싶다. 언제까지 불굴의 의지를 발휘하길 기대할 수는 없는 일이다. 사람은 지치니까. 어느 분야에서건 과학적 생존법, 성공법이 있을진대 그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덮은 뒤의 느낌은 감동 자체다. 책의 주인공인 오클랜드 구단의 빌리 단장이 펼친 현실의 드라마도 감동적이지만, 이런 책을 쓰는 필자 마이클 루이스의 저술능력도 감동적이다. 대단하다.

처음부터 중반부까지는 좀 지루했다. 한 때 야구에 미쳤던 나로서도. 사실 처음 사서 읽다가 그만둔 것도 지루해서였다. 그러나 이번에 다시 읽으니 뒤로 갈수록 흡입력이 높아지고 특히 팀의 역사적인 20연승 게임을 설명한 부분은 정말 극적이었다. 게다가 그냥 열심히 해서 이긴 게 아니라 확고한 원칙에 따라 이긴 것을 설명한 책이기에, 격언으로 삼을만한 구절도 많다.

약자로서 사는 법을 고민하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