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it! 프로그레시브 웹앱 만들기 - 반응형 웹 개발부터 하이브리드 앱 배포까지 PWA 완전 정복! Do it! 시리즈
김응석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SS + Vue (Vuetify) + Firebase 를 주로 다루고 있다.

저는 참고로 웹 & 서버만 해본 백엔드 개발자이다.

책 앞 부분은 필요한 기능들만 바로 배울 수 있게 알려주고 있고,

뒷 부분은 예제로 구성되어 있어서 빠르게 많이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점이 좋았다.


단점이라면 Javascript 나 CSS 를 모르면 예제 외에 디테일하게 접근할 수 없는 점이다.

그 점은 PWA 를 더 배우게 되려면 어쩔 수 없이 줄이게 되는 부분인 것 같다.

Javascript 와 CSS 를 기초만 배워도 더 많은 것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앱, 웹 등은 언어를 배우더라도 항상 실행하는 서버가 문제인데

Firebase 를 사용하면서 서버가 해결되고 Vue 만으로도 앱을 만들 수 있는점이 참 좋았다.

특히 프론트 작업을 하면 서버까지 배우기엔 부담이 있는데

이 책으로 Firebase 와 앱에 대한 이해까지 배울 수 있는점이 좋다.

CSS, Javascript 를 알고 있는 웹 디자이너에게도 추천하기 좋은 책이다.

물론 Swift 나 Java, Kotlin 등으로 앱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제한적인 부분이 많을 수 있다.

하지만, 이 책만으로도 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기에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닝 PHP - PHP 7 기반, PHP 입문에서 프레임워크를 활용한 실전 프로그래밍까지()
데이비드 스클라 지음, 정병열 옮김 / 한빛미디어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개발자에게 친숙한 동물 그림 표지 책. PHP7 기반으로 이제 PHP 입문하시는 초보 개발자 분들께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책입니다. 학교 졸업한지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그때 제가 접한 책은 한권을 끝내면 게시판 하나를 만들 수 있는 책이었습니다. PHP 를 시작하는 분들께 권할 만한 책이 많지 않다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은 권하고 싶습니다.

무료 호스팅 또는 유료 호스팅에는 PHP 기반이 많지만 5.x 초반 호스팅이 많습니다. 하지만 PHP7 을 사용하는 홈페이지나 환경도 많아졌기 때문에 PHP7 기반으로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첫 장에서 그림으로 또 글로 PHP 에 관해 설명이 나와있는 부분이 좋았습니다. 흥미를 유발시키는 부분이랄까요, 그 다음 예제부분이 기다려지는 느낌이었습니다.

한 번씩은 다뤄봐야 하지 않나, 싶은 것들을 모두 담고 있습니다. 어느 챕터하나 건너뛰지 않고 쭉 달리다 보면 기본기를 잘 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ART2 에서는 배열, 함수, 객체 순으로 진행되고 있고 PART3 에서는 폼을 만들고, 데이터베이스를 연동하고, 파일과 쿠키, 세션을 다루게 됩니다.

보통 책들은 이 부분까지 설명을 합니다. 이 책은 그 뒷부분이 더 재밌습니다.

디버깅, 테스팅, 소스 관리 등 책에서 챕터로 만나기 어려웠던 부분을 다루어 주고 있어서 입문자에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더 뒷부분에는 프레임워크 설명도 나와있기 때문에 입문 이후로 프레임워크 사용까지 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챕터에는 마지막에 “마치며” 와 “연습문제”가 있습니다. “마치며” 부분은 정리도 잘 되어있고 필요한 부분을 자신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해주었습니다. “연습문제”는 이 문제에 이 대답이 필요해! 라는 기준같은 것도 없었고 뒤의 해설도 주석이 함께 있어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사실 코딩에 정답은 없지만 제가 배워오고 찾아보았던 코딩 스타일이 달라서 처음엔 당황했었습니다. 아직 3년차 이지만 ‘이런 방식으로도 코딩이 가능하구나’ 를 알게되어 아는 부분도 다시 해보게 됐습니다. 처음에 입문자에게 추천한다고 했지만 중급자도 한 번 씩 참고해서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Learning PHP 의 자세한 내용은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