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코리아 2016]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난도 <트렌드 코리아 2016(미래의 창, 2015)>

붉은 원숭이의 해, 한국의 트렌드를 간파하다

 

김난도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내놓은 2016년 한국의 트렌드 전망이다. 각종 통계와 자료를 바탕으로 흥미로운 분석을 보여주는, 아주 잘 만들어진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는 2007년부터 지금까지 매년 그 해의 간지(干支)에 해당하는 동물을 주제로 트렌드 키워드의 첫 글자를 조합해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를 발표해왔다. 2015년의 키워드 카운트 쉽(COUNT SHEEP)’에 이은 2016년의 키워드는 멍키바(MONKEY BARS)’.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말한다.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 사회 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무사히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려는 소망을 담았다는 소개가 흥미롭다.

 

2015년 소비트렌드를 돌아보는 1장과 2016년 소비트랜드를 전망하는 2장으로 구성되며 각각 10개의 꼭지로 채워져 있다. ‘MONKEY BARS’를 자세히 살펴보면 우선 ‘M: 플랜 Z’는 지속되는 불경기에 입각한 생존방식을 뜻하는 것으로 최악의 경우를 대비해 보트를 준비하는 자세를 가리킨다. ‘O: 램프증후군은 불안한 사회에서 지나친 근심과 걱정을 하며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을, ‘N: 1인 미디어 전성시대는 과거 비주류로 여겨지던 1인 방송이 메이저 콘텐츠로 급부상하는 상황을 조망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어인 ‘S: 취향 공동체는 남들과는 다른 자기만의 독특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의 반란이 소비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소개한다.

 

경제에 문외한인 사람도 이 책 한 권이면 웬만한 기본지식은 익힐 수 있다. 각종 전문용어와 신조어에 대한 해설도 친절히 달아놓아 사전이나 인터넷을 뒤져볼 필요도 없다. 다양한 통계와 전문 인력을 동원해서 그런지 현실과 밀접한 이야기가 많다. 그 안에는 냉장고를 부탁해수요 미식회와 같은 쿡방에 열광하는 지인들이 모습과 백화점 세일 기간을 손꼽아 기다렸다가 원하는 물건을 싸게 구입하려는 친구들의 모습은 물론이고, SNS에 여행지나 맛집 탐방 사진을 보란 듯이 올리며 좋아요를 기다리는 사람들의 모습도 들어 있다. 나 역시 가성비를 따지며 저가항공사를 이용해 여행을 하고 샤오미(小米) 보조배터리를 구입하던 때를 떠올리며 책에서 지적하는 소비 트렌드의 변화를 체감했다.

 

2016년에는 최후의 보루를 준비해 절약을 생활화 하고, 브랜드 대신 가성비를 따지는 알뜰한 소비를 하며 연극적 소비를 일삼는 행태를 보일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키워드마다 경제와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불경기가 나아지지 않을 것이란 예측을 포함하고 있다. 경직된 대한민국의 현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 내년 트렌드 코리아에서 2016년을 회고하는 보고서에서는 경제가 풀리고 국민들의 삶의 질도 향상되었다는 분석을 보게 되었으면 하고 바라본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6-01-21 16:4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