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
-
경제 ⓔ - 경제로 보는 우리 시대의 키워드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EBS 지식채널e, <경제e(북하우스, 2015)>
한 눈에 들어오는 경제지식
EBS ‘지식채널e’에서 방송된 5분짜리 경제 시리즈를 하나의 책으로 엮어서 냈다. 실제로 영상과 함께 사용됐던 자막과 이미지를 그대로 차용하여 다소 무겁게 느껴지는 경제 이야기가 쉽게 느껴진다. 책을 넘기다보니 한 눈에 들어오는 경제 지식사전을 보고 있는 것 같다.
책은 총 3부분으로 구성된다. 1부는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즉 기본적인 개념과 현재 세계 각국이 채용하고 있는 경제 원리를 설명한다. 2부는 경제의 원리가 누구를 위한 것인지, 국민에게 필요한 경제란 어떤 것인지에 대해 소개한다. 3부는 시장이 직면한 도전과 문제점을 짚어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해결책을 모색하는 순서다. 한 챕터당 7개의 꼭지로 구성되었다. 한 꼭지당 5분 내외의 영상으로 방송되던 것이라 그런지 책 또한 큼직한 글씨와 간결한 문장이 가독성을 높인다. 배경으로 추가된 이미지도 독자들의 이해를 돕는 동시에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하다. 지식채널 영상분과 똑같이 구성된 꼭지도 있지만 대부분은 관련 해설을 추가하여 전문성을 더했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날 수밖에 없는 사회적, 경제적 문제에 주목하며 실제 사례를 끌어와 설명한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다. 환율이 오르고 내리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며 그로 인해 우리가 직/간접적으로 입는 피해는 무엇인지, 주변에서 체감하는 실업률은 변함이 없는데도 각종 통계와 분석에서는 나아지고 있다고 발표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관한 이야기 등은 평소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던 것들이라서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 책은 경제라는 공통분모로 묶여 있긴 하지만, 경제에만 국한된다기보단 좀 더 넓은 의미로서의 경제 이야기를 싣고 있다. 따라서 언뜻 보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잡다한 이야기를 경제라는 키워드로 풀어낸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한다. 또한 애초에 5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묵직한 소재를 빠르게 풀어내야 했던 프로그램의 특성상 이야기를 지나치게 압축하고 간소화시킨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꼭지 말미에 해설을 덧붙인 것까지는 좋았으나 교과서적이고 건조한 문체가 약간 거슬리는 것도 사실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