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러브레터
둥글레차 2022/03/01 14:34
둥글레차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삶이라는 우주를 건너는 너에게
- 김민형
- 15,120원 (10%↓
840) - 2022-01-28
: 818
이 책은 수학자 김민형 교수가 영국과 유럽을 여행했던 15년 전, 그리운 아들에게 쓴 편지 모음이다.
들어가며- 인생을 잘 살아갈 것이라는 믿음으로-, 스무 개의 편지글, 나가며- 어른이 된 오신에게-로 구성되어 있고 중간중간 다섯 개의 추신을 넣어 설명이 필요한 내용을 덧붙였다. 멀리 떨어져 있는 아들에게 자신의 일상을 편지글로 쓰고 그 속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따뜻한 감정을 담아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그와 관련하여 자신이 알고 있고, 아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과학, 수학, 문학, 예술 등의 내용을 담으며 자신의 가치관을 드러내고 있다. 특히, 아들과 함께 만났던 사람들, 경험했던 추억들을 아들에게 언급하며 일방적인 편지가 되지 않고 아들이 공감하도록 노력한 점과 아들에 대한 깊은 사랑을 솔직하게 언급한 것이 인상 깊었다.
그 외에 편지글의 내용에는 김민형 교수의 가족사가 있어 그 뿌리를 더듬어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김민형 교수가 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시, 여행 중 감성에 떠오른 시가 관련 내용과 함께 있어 시에 대한 애정을 볼 수 있어 즐거웠다. 그리고 사진이 같이 실려 있어 김민형 교수가 보고 듣고 느낀 것들을 조금이나마 엿볼 수 있어 좋았다.
"배움은 영적인 성장을 위한 충분조건은 아닐지언정 보통 필요조건이긴 하다."라는 김민형 교수의 말에 공감한다. 주위에서 경험하는 모든 것들에서 배우고, 배움을 통해서 삶을 살아가고 조금씩 나아가고 싶다는 바람을 가지며 책을 덮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