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雖不常勝 而恒上昇

지나가 버린 우리들의 과거를 되살리려는 노력은 헛수고이다. 우리가 아무리 의식적으로 노력을 해도 되살릴 수 없기 때문이다. 과거는 우리의 의식이 닿지 않는 아주 먼 곳, 우리가 전혀 의심해 볼 수도 없는 물질적 대상 안에 숨어 있다.- P13
물이 담긴 사기 그릇에 형체 없는 종이 조각들을 넣자마자종이가 퍼지고, 윤곽이 생기고,
색깔이 나타나고, 또 제각기서로 다른 모양이 만들어져꽃이 되고, 집이 되고, 우리가 잘 아는 사람 모습이 되는일본 놀이에서처럼,- P16
이모네 정원에 핀 꽃,
스완 씨네 넓은 뜰의 온갖 꽃들,
또 비본느 강의 연꽃은 물론,
순박한 마을 사람들, 작은 집들,
그리고 마을 성당, 나아가 콩브레 전체와 그 근방, 이 모든 것,
마을과 정원들이 모두 내 홍차잔으로부터 고스란히 살아서 나왔다.- P17
성당의 모든 것들은 나로 하여금 성당이 마을 전체와는 전혀 다른 무엇인 것처럼 여기게 만들었다.
성당은 이를테면 사차원으로 이루어져(네번째 차원은 시간이다),
수세기에 걸친 오랜 세월을 통과한 커다란 배와도 같았다. 이 배는 성당의 이 열에서 저 열까지,
제단에서 또 다른 제단까지,
단지 몇 미터에 불과한 거리가 아니라,
끊임없이 이어지는 여러 시대의 질곡을 굳건히 통과한 듯했다.
성당은 시간과 싸워 승자가 된 것이다.- P21
하지만 가학적 성격의 사람이라 할지라도 벵테이유 양과 같은 부류의 사람은 실상 아주 감상적이고 본성이 착한 사람일 수밖에 없는데,
그 까닭은 그런 사람은 본성이 악한 사람과는 달리, 비록 육체적 쾌락을 좇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내심 나쁜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 부류의 사람들은 설사 잠시 불순한 쾌락에 빠져들 때에도 자기 자신이나 공모자에게 타고난 본성이 아닌 악한 사람의 탈을 쓰거나쓰도록 하는데, 그들은 그렇게 해서 잠시나마 자기 자신을 속임으로써 조심스럽고 다정다감한 자기의 영혼으로부터 일탈하 여 비인간적 쾌락에 탐닉할 수 있는 것이다.- P61
이렇듯, 나에게 메제글리즈 쪽과 게르망트 쪽은 우리가 복합적으로 영위할 수밖에 없는 삶의 다양한 국민들이 서로 얽혀 있는 공간・여러 우여곡절과 자잘한 사건들로 풍요로운 공간, 요컨대 나의 지적 삶을 이루는 공간이었다.-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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