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책 지르면 쌩고생 그래도 지른다!
  • 나만의 캐릭터로 승부하라
  • 12,420원 (10%690)
  • 2010-01-22
  • : 38

나에 대해서 한 마디로 표현을 한다면 나는 어떤 사람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질의에 대답해 가면서 난 나란 사람에 대해 좀 더 명확하고 뚜렷하게 알고 싶었다. 

결론은? 아주 내성적이고 주변의 환경과 상황에 순응(지는)하는 수동적인 사람이었다. 늘 나는 나란 사람에 대해서 알고싶어 했으나, 정작 질의에 응답해야 할 때 머리속이 새하얗게 변해버리면 어쩌지? 하는 고민도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감으로써 우려했던 것보다 솔직하게 대답할 수가 있었다.  

살다보면 여러 종류의 부당한 경우나, 기분은 언짢게 하는, 때론 분노를 일으키게 하는 상황들을 접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상황-자기 주장을 해야 하는 중간정도의 위협상황인 문제 장면-들이 발생했을 때에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자기주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씌여있다. 그렇다고 자기주장 훈련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다른 사람을 이용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자기주장 훈련은 '갈등' 상화을 그대로 드러내어 설명함으로써 문제 상대가 특정행동을 수정한다면 어떤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게다가 이러한 자기주장 훈련 프로그램은 문제 상대의 필요와 이익에 대해서도 배려하여 쌍방 모두가 동의할 만한 협상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결국 이 훈련의 진정한 목표는 '판을 갈아엎는 것'이 아니라, 쌍방의 만족이다. 그럼, 이러한 자기주장 훈련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이 책에는 '긍정적 자기 변화를 위한 데스크(DESC)각본이 실려있다. 데스크(DESC)각본이란 무엇일까? 데스크 각본의 뜻은 아래의 네 단계의 첫 글자로 만든 이름이다.  

-문제 상대가 보여준 불쾌한 행동은 무엇인가? (묘사)

-그 행동에 대해 문제 상대에게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표현하기)

-어떤 요구와 협상을 할 것인가? 또한 내 행동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 (구체화)

-앞에서 세운 계약을 문제 상대가 충실히 이행할 경우 어떤 보상을 해줄 수 있는가? (결론)

즉, 묘사(Discribe), 감정표현(Express), 구체화(Specify), 결론(Consequence)이다. 문제 상대에게 상대의 공격적인 행동이 어떤 것인지 객관적으로 묘사하고, 그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앞으로 어떻게 변화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그 결과로 어떤 보상이 따를 것인지 설명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법을 이용해 자기주장을 할때 각본을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책 속에는 여러가지 일반적인 상황을 제시해주고, 스스로 각본을 적어보라고 한다. 각본을 써보지 않고 말을 할때에는 자칫하면 감정에 사로잡히거나, 그 상황에 매몰되어 버리기가 일쑤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한가지 예를 들어 보자.  

묘사하기 (describe)


잘못된 각본 - 날 무시하고 있잖아요!

                   무신경하고 심술궃고 고집만 센 지겨운 사람이라구요!

 

잘된 각본 - 내가 질문할 때 날 쳐다보지도 않고 내 질문에 대답하지도 않았어요.

 
 


감정표현 (Express)


잘못된 각본 - 당신 때문에 화가 나 미치겠어요!

                   당장 목을 졸라버리고 싶어! 정말 밉다구요!

 

잘된 각본 - 당신이 이럴땐 정말 마음이 아파요. 내가 하찮고 쓸모없는 사람 같이 느껴져요.

 



구체화 하기 (Specify)


잘못된 각본 - 내가 살아있는 사람이란 걸 알게 해달라구요!

잘된 각본 - 당신이 날 쳐다보고 따뜻한 말 한마디와 가벼운 포옹이라고 해주면 좋겠어요.

                 그럼 정말 고마울 거예요.



 이와같이 책 속에는 실생활에서 자주 있을 법한 상황들을 가져다 놓고 실전연습 문제들을 풀어보며, 자신만의 각본을 만들어보게끔 되어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아쉬웠던 점이 서평기한에 쫓겨 읽어나가다보니 질의에 성심껏 답변을 할 수가 없었다는 점이라 서평을 마감하고 나서 좀 더 진지하고 솔직하게 이 책과 대면해보아야 겠다. 그리고, 데스크(DESC)각본을 통하여 나도 자기주장을 확실하게 함으로써 주변 문제장면들을 긍정적인 상황으로 이끌어 갈 수 있게 되기를 바라본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