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가족의 근접거리 피로도가 지나치게 높아졌다. 지친 부모들은 일회용기에 담겨온 따끈한 식사로 일상의 고단함을 달랬다. 하지만 팬데믹 혼란 속에 플라스틱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하는 주범으로 떠올랐다. 급격하게 늘어나는 플라스틱 일회용품들 줄이려는 팬데믹 이전의 노력도 원점으로 되돌아간 것이다.
외할머니의 장례식에 갔다. 친척은 결혼하여 아이가 둘이 있는데, 그 아이들도 같이 병원에 데리고 왔다. 친척과 그 배우자는 아이들이 행여나 마스크를 벗을까 전전긍긍했다. 그 마스크는 분명 그날 오후 쓰레기통으로 들어갔을 것이다. 요즘 아이들 키우는 사람들이 참 고생 많다. 그러나 면마스크를 사용한다거나 플라스틱을 줄이려는 최소한의 노력은 해야 할 것이다. 아이들이 대체 뭘 보고 배우겠는가. 그 아이들 중 한 명은 오이를 먹지 않았다. 알레르기가 있는 걸로는 보이지 않더라. 오이도 회와 비슷하다. 밭에서 갓 딴 오이가 맛있다. 의식주에 있어서 부모가 아이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의식주는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다. 부모가 환경교육을 잘 시켜야 하겠다.
지역 청소년들이 나와 페트병을 중점 자원으로 설정한 뒤 라벨 제거와 헹굼 유무를 비롯한 올바르게 분리배출된 자원의 비율을 4주간 주마다 1회씩 조사했다. 시의회에 복지환경위원회 소속 의원들 지역구를 파악하고 해당 지역에서 활발한 시민참여활동을 지속하는 분들과 함께 간담회를 꾸렸다.
청소년 및 아동이 소수이지만 소수인만큼 미칠 수 있는 영향력이 있다. 유튜브에 의해 학교도 그 영향력이 감소되었고 좋던 나쁘던간에 자신의 삶을 선택할 수 있는 때라서 난 이 때가 청소년에게도 선거권을 주기 딱 좋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