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리뷰는 리앤프리를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개인적인 의견을 담은 리뷰입니다.
공부의 왕도는 단순합니다. 우리는 이런 학습법 도서에서는 대단한 열정과 끈기를 요구하거나, 지름길이 되어줄 엄청난 비밀을 기대하곤 해요. 그런 점에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학습을 '재발견'하게 됩니다. 스콧 영의 <학습의 재발견>은 모든 순간에 적용 가능한 아주 작은 성장의 기술을 풀어낸 책이에요. 그의 전작 <울트라러닝>은 학습법 도서에서 전설적인 베스트셀러입니다. 전작은 개인의 주도적인 성공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에는 좀 더 학문적이고 연구 중심으로 쓰여있어 학습에 대해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저자는 성장이란 게 거창하고 힘든 것이 아니라고 조언합니다. 성장이라는 부담감을 덜고 쉽게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조언이라 좋았어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간결함이에요. 핵심은 ‘보기(See), 연습하기(Do), 피드백(Feedback)'입니다. 세 가지 단계는 마치 게임의 튜토리얼처럼 단순해보이지만 놀랍도록 강력해요. "가장 단순한 것이 정답이다."라는 오컴의 면도날을 실제로 구체화한 것 같죠. 이러한 큰틀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해주면 우리는 저마다의 맞춤형 학습 설계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챕터마다 질문을 던져주고, 전략과 교훈을 번호로 정리해주기 때문에 응용하기 정말로 쉬워요. 예를 들어,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흔한 조언을 뒤집어 작은 성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초기 단계에서 성공을 경험하면 동기부여를 가지고 점차 어려운 문제에 도전할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저자는 익숙했던 틀을 깨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탄탄한 이론적 기반 위에 흥미로운 사례를 얹어, 이러한 원칙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돼요. 예를 들면, 우리에게도 익숙한 재즈 음악가나 포커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전문성을 발휘하는지 파악합니다.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내용에 이론과 사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쉽고 재밌게 읽을 수 있어요.
자기계발서를 넘어 함께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점도 좋았어요. 우리는 흔히 혼자 열심히 노력해야 성공한다고 생각하잖아요? 홀로 고독하게 공부하는 천재에 대한 환상도 있고요. 하지만 저자는 함께 배우고 협력하는 과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려줍니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는 혼자서는 절대 해낼 수 없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유명한 소프트웨어 방법론인 애자일에서도 '지식 공유'를 중요시하는 모토가 있습니다.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저자는 개인의 수양을 넘어 큰 그림을 그리려는 점도 좋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잘못된 학습법과 고정관념을 극복하고, 진정한 학습의 중요성을 제시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이더라고요. 개인의 성장이 단순한 이기적인 동기에 그치지 않도록 독려하는 모습은 이 책의 풍부함을 더해요.
<학습의 재발견>은 평생을 배우며 적응하며 사는 모두에게 필수적인 레시피입니다. 학습에서 메타 인지가 중요한 만큼, 공부를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테크닉이죠. 게다가 복잡하고 어렵지도 않기 때문에 주저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부가 어려웠던 사람에게는 효과적인 전략을 세워주고, 새로운 학습을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책이 되어줄 거에요. 결국 우리가 너무나도 쉽게 놓치게 되는 기본에 대해 생각하도록 합니다. 진리는 겉보기에는 평범해보이지만, 깊이 파고들수록 더욱 가치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런 점에서 스콧 영의 조언은 절대로 가볍지가 않습니다.
3줄 요약
1. 복잡한 학습 과정을 "보기, 연습하기, 피드백"의 3단계로 명확하게 단순화합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학습의 모든 단계에 적용 가능하며, 개인 맞춤형 학습 전략을 설계하는 데 유용합니다.
2. 고정관념을 깨는 학습법을 제시하고, 학문적인 깊이와 재밌는 사례가 적절히 어우러져 지루함 없이 학습의 원리를 배울 수 있습니다.
3. 개인적 학습뿐 아니라, 협력과 지식 공유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학습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개인의 성장이 단순한 이기적인 동기에 그치치지 않도록 독려하며,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는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리앤프리 #학습의재발견 #스콧영 #비즈니스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