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은 사실 사치하다가 망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는 검소한데도 쇠퇴해지는 것은 무슨 이유일까? 검소하다는 것은 물건이 있어도 남용하지 않는 것을 말하는 것이지, 자신에게 물건이 없다 하여 스스로 단념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 나라 안에는 구슬을 캐는 집이 없고 저자에는 산호 따위의 보배가 없다. 또 금과 은을 가지고 가게에 들어가도 떡을 살 수 없는 형편이다. 이것이 참으로 검소한 풍속 때문일까? 아니다. 이것은 물건을 이용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용할 줄 모르니 생산할 줄 모르고, 생산할 줄 모르니 백성은 나날이 궁핍해지는 것이다.-103쪽
은
우리나라에서는 해마다 수만 냥의 은을 중국에 수출하여 약재와 주단綢緞 따위를 무역해 온다. 그런데 우리나라 물건으로 저쪽 은을 바꿔 오는 것은 없다. 은은 천년이 지나도 그대로 있는 물건이다. 그러나 약은 반나절이면 소화되어 버리고, 비단은 사람을 장사 지내는데 써서 반년이면 썩어 버린다. 이와 같이 천년이 지나도 없어지지 않는 물건을 반나절, 반년이면 없어지는 물건과 바꾸면 한정된 산천의 재원을 한 번 내보내면 돌아오지 않는 지역에 수출하니 나날이 귀해질 수밖에 없다.
무릇 화폐란 것은 돌고 돌아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면 진흙으로 만든 소가 바다에 들어가는 것과 무엇이 다르랴.-108쪽
무릇 아이들의 머리 땋는 것을 금하고 쌍상투를 묶게 해야 할 것이다. 대개 만주 여자의 머리는 땋아서 감았다. 따라서 남자나 여자나 머리 땋는 것은 다 오랑캐 풍속인 것이다.-114쪽
우리나라 사람들은 학문이라고 하면 과거를 목적으로 하는 데서 벗어나지 못하고, 보고 듣는 것은 국경을 넘지 못했다.-139쪽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사람을 임용하는 데 오로지 문벌만을 따진다. 공경公卿의 아들이라야 공경이 되며, 서민庶民의 자식은 서민으로만 되어, 그 법에서 한 발자국도 벗어나지 못했고, 그 유래한 것이 벌써 오래되었다.-151쪽
아비를 아비로 부르지 않는 자가 있으며, 형을 형으로부르지 않는 자가 있습니다. 사촌 간에 서로 종으로 부리는 자가 있으며, 머리가 누렇고 등이 굽은 노인을 쌍상투 머리를 땋은 아이의 아랫자리에 앉게 하는 자가 있습니다. 할아비, 아비의 항렬이건만 절하지 아니하며, 손자뻘, 조카뻘 되는 자가 어른을 꾸지람하는 일도 있습니다. 이 버릇이 점점 교만하게 되면서 온 세상은 오랑캐이고 자신의 행실은 예의이며 옛날 중화의 법이라 하는 바, 이것은 습속 때문에 스스로 속는 것입니다.-204쪽
경복궁을 중수하고 경회루를 재건하여 의정부와 육조를 옛날 규모대로 환원해서 나라 안 사대부와 함께 치소와 각소 같은 풍악을 아뢰어도 좋을 것입니다.-208쪽
신이 일찍이 선정신先正臣 이이李珥가 십만 군병을 양성해야 한다는 유의遺意를 생각하고 삼십만 섬 곡식을 서울에 저축하여 나라의 근본을 충실하게 하고 싶었습니다. 그 방략도 또한 오직 배를 개선하여 조운漕運을 늘리며, 수레를 운행하여 육지로 운반하며, 둔전을 설치하여 농사짓는 법을 가르친다는 것입니다.-220쪽
이제 우리 전하께서는 구오에 광림하시어 나라 다스리심이 맑고 흡족하십니다. 정사를 바르고 곧게 하시어 높은 자리에 있는 자에게나 낮은 자리에 있는 자에게나 모두 마음을 쓰시니 어찌 다만 비유하는 말로만 하고 말겠습니까.-22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