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만년필로 글씨 쓰기에 맛들여서 올해 <자기만의 방> 필사를 시작했다.
하다가 말다가 오래 끌었지만 올해가 가기 전에 마무리해서 뿌듯하다.
방금 희진샘 작품 해설까지 다 썼고,
각주를 추가할까 말까 고민중.
해설 마지막에 샘이 팟캐스트에서 말씀하셨고
내가 전에 궁금했던 백래시 관련 내용이 있어 옮겨본다.
(이미지을 넣은 글에는 밑줄긋기를 넣을 수 없다고 한다, 북플에서)
내가 아는 여성주의는 자기 현장에서, 자신을 설명하는 언어를 생산하는 것이다. 울프도 이에 동의한다면, 지금 한국은 여성주의를 포함해 미국 이론의 식민지다. 최근 한국의 여성주의를 설명하는 방식조차 미국의 예전 언어를 그대로 가져다 쓰고 있다. 지금의 상황은 페미니즘의 대중화가 아니고 신자유주의의 틈새에서 여성의 성 역할과 여성의 개인화(개체화, 개별화)가 혼돈된 시기이다. 페미니즘 리부트?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여성주의는 활성화된 적이 없다. 백래시? 이는 단순한 문화 지체이다. 팔루디의 백래시 분석은 1980년대 초반 미국의 정부와 언론이 대대적인 리버럴, 좌파, 페미니즘에 억압을 가한 데서 나온 것이었다. 지금 우리 언론이 그러한가? 문재인 정권이 그랬는가? 교차성? 교직성이 더 적절한 표현이다. 교차성은 물리적이라는 인상을 주는 언어다. 정확히 말하면, 교차성이 아니라 융합(trans-)이어야 한다.
플랫폼 자본주의 시대의 동력은 방치, 무지, 에고 인플레이다. 문제는 여성주의도 예외가 아니라는 사실이다. 수많은 해석과 코멘트, 토론을 열망하는 울프의 목소리가 들린다. 우리는 『자기만의 방』을 여러 번, 더 깊게, 더 맥락적으로 읽어야 한다. 이 작품을 서구의 여성주의 고전으로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지금 여기의 우리 자신을 위해서.
(194-19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