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국내 공안 예산은 2008년부터 2014년 사이 두 배로 늘었는데, 2010년에 이미 국방비 지출을 추원했으며 이후에도 전체 정부 지출액보다 3분의 1 이상 빠르게 중가해 왔다.
중국의 주요 도시 가운데 절반은 촘촘한 격자 모양의관리 아래 놓여 있다. 도시의 모든 구획마다 공안 관리가 팀을 이루어 순찰을 돌고 24시간 카메라의 감시를 받는다.
중국은 이제 국민 모두를 상시적으로 감시하고 바로 처벌하려고 음성 및 안면인식기술을 이용하는 이른바 ‘사회적 신용정보 집중제social credit registry‘를내놓았다. 중국공산당은 "이 시스템을 도입한 덕분에 믿을 만한 사람은 천하 어디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반면에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은 단 한 발짝도 떼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지 오웰 식의 전체주의적 경찰국가 체제를 건설하는 것은 활력 있는 경제 초강대국임을 보증하는 증명서가 전혀 아니다.
정치적 경쟁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인물을 투옥하거나 처형하거나 혹은 실종시키는 것이 시진핑 집권 이후 최우선 과제였다는 사실 역시 마찬가지다. 2012년 말 이래 중국 공안당국은 거의 300만 명에 이르는 관리들을 조사해, 이 가운데 10여 명의 정치국원급 고위 지도자와 20여 명의 군 장성을 포함해 150만 명 이상을 처벌했다. 이는 중국공산당 고위층의 한 세대를 완전히 숙청한 것이나 마찬가지로, 달리 말하면 경제적 기반이 무너지기 시작했음을 깨닫게 된 정권의 편집증적 행태라고 할 수 있다.- P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