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배우는 것은 차이를 아는 것이다.

- 플라스틱: 다양하고 유용하지만 골칫거리.

합성섬유 중합체는 현재 세계 섬유 생산의 3분의 2차지. 

바다에서 건진 건 주로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

자동차, 비행기 일상, 의료 부문 등 안쓰이는데가 없다.

- 강철: 어디에나 있고, 재활ㅇ요할 수 있는 물질.

현대 문명의 외관을 결정하기도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거의 모든 금속 및 비금속 제품이 강철로 만든 공구와 기계로 가공된다. 

강철이 없으면 전기 발전도 불가능하니, 전자장치, 컴퓨터, 텔레커뮤니케이션으로 이루어진 세계도 불간으해진다.

제철산업은 석탄과 천연가스로 만든 코크스에 의존한다. 온실가스의 주범. 에너지도 많이 쓱.

- 콘크리트: 시멘트가 창조해낸 세계.

모든 대형 건물에 철근 콘크리트 스이고 교통기반시설에도 마찬가지다.

단단하지만 환경적 요인에 영향 많이 받고 서서히 바스러진다.

21세기동안 상태 나빠진 콘크리트 구조물 허물거나 교체하는 상황이 많이 일어날 것이다. 

특히 중국, 인구증가율이 낮은 부유한 국가는 낙후하는 기반시설 바로잡기 위해서 가난한 국가는 기본적인 기반 시설 갖추기 위해 콘크리트 사용할 것.

인구노령화, 도시 이주, 경제 세계화, 지방 쇠락으로 세계 전역에서 콘크리트 점점 더 많이 버려질 것이다.

- 물질에 대한 전망: 현재와 미래.

21세기 전반기동안 세계인구는 상대적으로 느리게 증가하고 부유한 국가에서는 정체하거나 줄어들거니까 재활용 수준을 높이면 경제는 강철, 시멘트, 암모니아, 플라스틱 수요 충족에 별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2050년까지 이와 관련된 모든 산업이 화석연료에서 벗어나 이산화탄소 배출 끝낼 가능성은 거의 없다.

특히 이제 현대화를 추구하는 저소득 국가들의 기반시설 건설과 소비에 대한 욕구 충족하려면 이런 기본 물질 사용 증가할 수밖에 없다.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의 전환을 확대한다면 과거의 물질도 더 많이 필요하겠지만 전에는 적정한 양만 필요했던 물질까지 전례없이 많이 필요할 것이다.

풍차 예로 드네. 풍력 터빈은 강철과 시멘트와 플라스틱이 결합한 화석연료의 화신이다.

녹색경제의 탈물질화가 가까운 장래에 가능하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

전기자동차 생산에도 리튬 자동차 배터리 생각해보기

4. 세계화에 대하여. 엔진과 마이크로칩, 그리고 그 너머

물류, 여행, 금융, 

저자의 세계화;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 거래, 테크놀로지와 투자 및 사람과 정보의 흐름에서 유발되는 경제와 문화와 인구의 상호의존성.인간이 만들어낸 또 하나의 생각일 뿐이다.

상당한 역사를 지닌 과정이다.(새로운게 아니다). 규모가 커진 것 세계화는 이점과 혜택, 창조적 파괴 및 현대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많은 국가의 발전에도 세계화가 큰 역할 했다.

노동의 차익거래로 경쟁적으로 내려가는 임금, 불평등 심화, 새로운 유형의 빈곤화에서 비롯된 불만과 분노도 있다.

새로운 원동력(엔진, 터빈, 전동기)과 새로운 정보 통신 수단(저장과 전달 그리고 검색)의 등장으로 세계화의 연이은 물결이 어떻게 가능해졌는지, 그런 기술의 진전이 지배적인 정치, 사회적 조건에 어떻게 영향 받았는지 살펴볼 것. 앞으로는 지속하고 강화해야 할 필연적 이유는 없다는게 바츨라프의 생각이다.

1913년 이후 지속되어온 세계화의 중대한 후퇴, 기존이 공급망의 안전에 대한 최근의 의심과 염려가 현실을 깨닫게 해줄거라는데...

- 세계화의 머나먼 기원 

1985년 이휴 세계화 현상이 두드러졌지만 그 전에도 이동들이 있었다.

전신이 세계적 통신 수단 제공, 디젤 엔진과 비행, 무선이 더해지며 세계화 가속화되고 규모 커졌다.

선박용 대형 디젤 엔진, 항공기요 터빈, 운송도구를 통합해 복합 수송을 가능하게 해준 컨테이너, 정보처리 규모와 속도로 전례없는 통제 가능하게 해준 마이크로칩의 등장으로 세계화 최고조에 이름.

- 바람을 동력으로 사용한 세계화 미미한 수준이었다. 이익을 얻은 소수 집단에 국한되었다.

- 증기기관과 전신

돛에서 증기기관으로의 변화

전신으로 다른 지역 정보 활용. 국제 교역에서 수익성 극대화, 철도망, 대형 증기선

- 최초의 디젤엔지, 비행과 무선, 효율성과 성능에서 증기기관 능가하는 디젤 엔진.

휘발유 왕복기관으로 구동하는 항공기와 무선통신이 거의 동시에 등장해 세계화 가속화시켰다.

전례없는 성장과 통합의 시대, 광범위한 사회문화적 교류의 시대를 준비하는 시기(소련과 중국이 주도한 공산주의 경제는 주목할 만한 이유)

- 대형 디젤엔진과 터빈, 컨테이너와 마이크로칩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