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개혁의 등불을 켜고~~
심미안 2022/03/10 00:36
심미안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변화와 개혁의 등불
- 진규동
- 14,220원 (10%↓790)
- 2022-02-07
- : 14
<변화와 개혁의 등불> 진규동 엮음, 더로드
소제목: 다산의 탁월한 시대정신
다산의 심부르꾼을 자처 하시고 평생교육학 박사이신 진규동 박사님의 세번째 책이다. <다산의 사람 그릇> <다산의 평정심 공부> 논문으로도 다산에 관련된 글을 쓰신 다산 정약용에 대한 관심과 공부를 해 오고 계신다. 다산을 알리고 다산의 정신이 21세기에 이어지길 바라고 계신다.
이백년 전 다산의 정신을 21세기에 맞게 위국애민과 실용적 정신들을 잘 설명 해 놓은 귀한 책이다. 15세기 르네상스를 이끈 이탈리아의 레오나르도다빈치가 18세기 우리나라의 다산 정약용이다. 강진 다산 초당에서 유배 18년동안 600여권의 책을 쓰셨다.
"담겨진 지혜를 바탕으로 지금 우리가 추구 하는 공정의 시대, 가장 한국적인 우리의 것으로 가꾸어 가는 기회로 만들 때이다." (p.39)이백년 전에 쓰인 다산의 글들이 소통, 청렴, 공정, 탐구, 창조, 개혁을 주제로 지금도 정치, 사회, 등에 적용될 수 있다.
정치란 바로 잡는 일이고 백성이 주인 되는 올바른 정치가 되어야 한다. 기회의 공정성, 국가적 차원을 바로 잡아야 변화와 개혁을 통한 공정한 시대가 펼쳐져야 될 것이다.
목민관으로 암행어사로 정치권에서 일을 잘 하셨다. 세번의 유배에서도 자신의 본분을 다하고 아버지로 자식들에게 편지로 가르쳤다. 실사구시 다산학을 독창적 학문으로 백성을 위한 애민 사상적 토대를 만든 다신의 삶은 존경이 절로 나옵니다.
묻고 답하기가 있어서 스스로 생각하고 성찰할 시간을 갖게 됩니디. 소통을 통해서 공동체가 건강하게 세워질 수가 있다.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심서 백성들을 위한 글들을 많이 쓰셨다.
실용적 학문으로 변화와 개혁을 위해 기존의 지식들을 뛰어 넘도록 하셨다. 다산은 백성의 신문고 역할을 하셨다. 백성의 고통스런 현실을 알리고 공정한 정치를 하도록 조정에 보고하곤 하였다.
당파를 초월해서 백성들의 고통스런 소리를 듣고자 하였다. 나라다운 나라 백성이 주인 되는 세상을 구상했던 다산이셨다. 소통을 잘 하는 사람이 세상의 소통도 잘 이끌어 갈 수가 있다. 불확실한 미래에 다양한 기술의 융합을 통해서 메타버스, 가상세계로 변화 하는 소통에도 열려있어야 한다.
공정과 청렴으로 공직자들이 바로 서야만이 나라가 강해질 수가 있다. 부패가 사라지고 청렴한 공직자들이 나라를 다스려야 한다. 20대 대통령을 뽑는 오늘도 부디 공정과 청렴한 분이 대통령이 되길 소망한다.
다산의 고양이와 쥐 떼들을 비유한 시가 의미 심장하다. 변화와 개혁, 기득권의 배려가 함께 어우러진 공정한 세상이 되어야 한다. 공직자와 사회지도자들이 정직하고 청렴하게 되면 세상이 훨씬 투명해질 것이다.
다산이 아내와 유람을 하면서 20여편의 시도 남겼다니 풍류와 여유가 느껴진다. 신혼 시절 자유 여행을 다닌 지도를 보니 젊은 시절 산과 강을 유랑한 다산의 체험의 삶이 느껴진다.
다산에 대해서 알아가는 재미가 느껴진다. 창조적 사유와 공동체적 사회적 핵심가치가 창출 되는 실용적 학문을 했던 다산의 넓은 지식의 세계를 보게 됩니다.
200년이 흘러도 '나라다운 나라 백성이 주인 되는 세상'을 꿈꾸던 다산의 마음을 알 수가 있다. 경제를 챙기고 도덕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 했었다.과학적 태도도 지녀서 천문, 기상, 물리, 화학 ,생물, 지리까지 실용적으로 활용 했었다.
'다산은 어떤 시련과 고난 속에서도 창조적 만남을 통하여 오늘날 다산 정신의 고귀한 씨앗들을 뿌렸다' (p.181)귀양살이 18년 동안 깨어있는 지성의 삶을 통해 실학을 완성 했었다.
대통령 선거가 있는 날 이 책을 다시 읽으며 진정한 리더로서 시대를 읽고 시대를 아파하고 급변하는 시대에 잘 적응하고 변화와 개혁을 이룰 대통령이 뽑히길 간절히 바란다. 초박빙을 보다가 잠들텐데 내일 어떤 분이 되더라도 다산의 정신을 실천하길 바래봅니다!
다산학에 기반한 주인정신과 위국애민 정신에서 드러난 소통, 청렴, 공정, 탐구, 창조, 개혁인 다산 정신이 실현 되는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좋겠다. 성장의 등불이 되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꿈꾸고 소망하는 마음이 책에 가득하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산의 정신을 새기고 내 삶에도 조금이라도 스며드길 바래보았다. 창조적이고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게 되길 장마다 있는 질문 세개도 스스로 해 보면서 나를 성찰 하는 시간을 가졌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