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키모노란 대개 화려한 옷을 망토처럼 두르고 가죽을 덧대어 입는다든가, 과장된 머리 스타일, 상궤를 벗어난 큰칼, 큰 담뱃대 등 사람의 눈에 띄는 외양을 하고 흉폭한 행동과 과장된 언동을 일삼는 사람을 부르는 말이었다. 이러한 가부키모노는 무사계급의 억압과 생활고에 시달리던 에돗코들에게 있어 세상의 상식과 권력, 질서로부터의 반항, 반골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에 이러한 상궤를 벗어난 일탈자, 가부키모노를 주인공으로 삼는 가부키는 에돗코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다.- P101
악한 권력을 응징하는 장면에서 오는 카타르시스의 크기는 실제로 받았던 억압에 대한 불만에 비례한다. 권력자의 시각에서 보면, ‘시바라쿠‘는 피지배층의 반항과 불만의 데포르메였다. 불만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 허용은 하나 결코 권장할 수는 없는 필요악, 가부키 극장이 아쿠바쇼, 즉 나쁜 곳으로 불렸던 또다른 이유였다.- P104
현대의 코스튬 플레이가 대상 캐릭터에 최대한 닮을 수 있도록노력한다면, 에도 시대의 코스튬 플레이는 타인에게 그 의미가 직접적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암호처럼 글자나 그림을 꼬아서 표현하는 방식(한지모노라고 한다)을 채택해서 추상적인 문양으로 표현하는 점에 차이가 있다. 이러한 미스터리 패턴은 일종의 은어와 같은 효과를 가지게 되어, 패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세련된 그룹, 즉 ‘이키‘의 그룹과 그렇지 않은 촌스러운 그룹, ‘야보‘의 그룹을 나누는 역할도 하게 된다.- P110
유곽에서 탄생하고, 극장에서 구체화되어간 ‘이키‘라는 스타일은 유행이라는 양탄자를 타고 담을 넘어 저잣거리로 퍼져간다. ‘이키‘의 의미는 확장되어 우리나라 말의 ‘멋‘과 비슷한 스펙트럼으로 사용되었다. ‘이키하다‘라는 말은 ‘멋있다‘라는 우리말처럼 사람의 행동과 패션뿐만 아니라, 유행가나 공간에도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스타일을 일컫는 범용적 표현이 되었다.- P123
이제 ‘이키‘는 ‘이키즘ikism‘이라 불러도 무리가 없을 만큼 문학, 미술, 음악, 건축, 패션, 음식 등의 모든 문화예술 분야에서 통용되는 하나의 미학적 스타일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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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이키즘‘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공간이 바로 요정이다.- P124
‘이키‘한 공간에서 ‘이키‘한 음식을 ‘이키‘한 게이샤들을 불러서 함께 먹는 것을 멋으로 생각한 에돗코들의 라이프스타일은 ‘이키즘‘이라 부를 수 있는 하나의 흐름이 되었다.- P127
가부키 극장에서 요정의 도시락을 먹는 것, 이 역시 ‘이키‘한공간에서 ‘이키‘한 음식을 즐기는 에돗코 스타일의 ‘이키즘‘이었다.- P128
‘비타이‘와 ‘이쿠지‘, ‘아키라메‘라는 키가 분석한 ‘이키‘의 성분은 패션과 건축, 음식, 음악의 세련된 스타일로서의 ‘이키‘에서는 직접적이고 직관적으로 드러나 있다고 보기 어려워질 정도로 ‘이키‘의 의미는 확장되어갔다. 물론 이것 역시 ‘키‘라는 단어로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P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