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우기ya의 꿈꾸는 다락방
  • Investor우기ya  2025-09-02 10:09  좋아요  l (0)
  • 1. 올바른 재무 의사결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얾마‘와 관련되어 있다. 좋은 투자처에 얼마를 투자할 것인가, 현재와 미래에 얼마를 지출할 것인가, 세금을 얼마나 미래로 이연시킬 것인가, 확률이 낮지만 큰 영향을 초래하는 사건에 얼마나 대비할 것인가? 이러한 질문들의 본질은 우리가 마주치는 모든 좋은 일에는 위험이 따른다는 것이다.

    2. 우리를 포함해 대부분 사람이 정답이 143번이라는 것에 처음에는 놀랐는데, 이는 인간이 너무 작은 크기의 표본(또는 너무 적은 수의 사례들)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려는 본성(‘소수 편향 법칙‘이라고 불리는 행동 편향)이 얼마나 강한지를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이다.

    3. ˝사람들이 수학이 단순하다고 믿지 않는 이유는 인생이 얼마나 복잡한지 깨닫지 못 하기 때문이다 - 존 폰 노이만

    4. 오늘날 대부분 전문가는 주식시장 변동성이 미래 이익 자체의 변화보다 미래 이익을 평가하는 방식의 변화 때문이라고 미고 있다.

    5. 많은 투자가 복권처럼 보일 수 있다. 작은 확률로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큰 확률로 적은 손실을 입는 방식으로 긍정적인 기대 가치를 가지기 때문이다. 기대 가치만을 보면 우리는 이러한 복권 같은 투자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싶은 유혹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 우리는 기대 효용 도구를 침착하게 사용하여 투자가 얼마나 매력적인지, 그리고 얼마나 투자할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6. 개인의 사례로 돌아가서, 우리가 매일 내려야 하는 대부분의 의사결정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며, 다양한 잠재적 의사결정의 기대 효용을 천천히 신중하게 평가할 필요가 없다. 즉, 작은 일에 애쓰지 마라. 그러한 결정은 직관과 본능에 맡겨도 무방하다. 하지만 중요한 의사결정의 경우, 생각하는 속도를 늦추고 기대 효용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얼마나‘라는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찾길 바란다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적 행복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7.경험은 일이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을 때 얻어진다고 한다. 그 판에서 나는 두 가지 교훈을 얻었다. 첫째, 손실을 완전히 피하기 위해서 큰 손실의 위험을 감수하는 것보다 작고 거의 확실한 손실을 감수하는 게 낫다는 것이다. 당연한 말처럼 들릴 수 있지만, 손실을 감수하는 것을 싫어하는 우리 머릿속의 작은 아마 때문에 실행하기 쉽지 않은 일이다. .. 중략 .. 손실을 확정 짓는 것의 감정적 어려움이 크기 떄문에 엄격한 손절매 전략을 따르는 트레이더가 드물고 성공적인 이류를 설명해준다.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비중‘의 문제에 대해서 확률적인 토대위에서 잘 풀어서 쓴 책. 우리의 본능대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수학적 확률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사고방식을 정립하도록 도움을 준다.


트위터 보내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