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노믹스 숨겨진 진실 (차병석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
2012년 12월 새로운 대통령이 뽑혔고, 이명박 정부의 5년 임기는 사실상 종료되었다. 경제 대통령을 모토로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5년 동안 경제정책의 빛과 그림자를 청와대 출입기자 및 경제전문 기자들의 시선에서 평가한 책이다. 기사에 미처 다룰 수 없었던 부분들까지 언급한다고 하니 과연 어떤 평가가 내려져 있을지 궁금하다. 주변에서 보는 이명박 정부의 5년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인 측면이 더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가장 큰 원인은 소통의 부재라 여겨지는데, 이 책을 통해 냉정한 사실들을 짚어보면서 과연 이명박 정부 5년 동안의 경제정책은 어떻게 평가해야 될지 그리고 새롭게 들어서는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참조하고 싶다. 이 책의 제목에서 주는 기대감과 달리 책의 내용이 일방적인 논조의 찬양이나 비판으로 흐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 지음 / RH코리아)
평소에 자기계발 도서에 관심이 많은 편이고, 다양한 종류의 자기계발 도서를 읽어 봤지만, 자기계발 도서를 읽는 동안은 마치 환각주사를 맞은 것처럼 모든 것이 마음 먹은 대로 다 이루어질 것 같은 막연한 환상을 품게 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전략적인 실천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인데, 막상 사회 생활의 바쁜 일상에 얽히다 보면 쉽지 않은 과제이다.
이 책은 저자가 경영학적인 관점에서 성공적인 자기계발을 실천할 수 있는 가이드를 제공한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자기계발을 완성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까 하는 기대감을 안겨주는 책이다.
아마존닷컴 경제학 (류영호 지음 / 에이콘출판)
온라인에서 책을 파는 것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큰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한 아마존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책이라 관심이 간다. 고객중심주의, 끝없는 도전과 열정,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IT/물류 인프라 경쟁력 등 유통, IT, 콘텐츠, 디바이스 업계 전반에 걸쳐 압도적인 경쟁우위 요소를 확보하고 있는 아마존의 사례들을 참고하면 현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든다.
스토리로 리드하라 (폴 스미스 지음 / 김용성 옮김 / IGM 경영연구원)
비즈니스에서 스토리텔링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필수요소이며, 그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할 때도 스토리텔링을 갖추고 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 사이에 차이는 상당히 크게 느껴진다. 구체적인 사례와 더불어 향후 업무에서 스토리텔링을 갖춘 업무습관을 배양하는데 실용적인 가이드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된다.
국가는 왜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가 (량센핑 지음 / 차혜정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필자의 유년시절인 1980년대에는 GDP가 높아지면 우리 나라 모두가 다 잘살게 되는 것으로 알았다. 뉴스에서도 늘 GDP가 늘어날 때마다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되는 것처럼 호들갑을 떨었다. 하지만 경제규모가 커지면 커질수록 경제 주체와 변수는 다양해지고 단순한 GDP 성장은 좀처럼 실물 경제에 와닿지를 않는다.
점점 정부가 내미는 경제성과와 실물 체감 경기의 괴리감은 벌어지고 있다. 그래서 매번 대통령이 바뀔 때마다 들어올 때는 온갖 기대감으로 찬양의 시선을 보내지만 나갈 때는 세상에도 더할 나위 없이 나쁜 놈으로 다운 그레이드 되서 퇴임하는 악순환이 벌어지지는 않을까 생각해본다. 중국의 유명한 경제석학인 저자가 실물경제를 움직이는 주요 원인을 분석한 이 책은 경제에 대한 보다 실용적인 관점과 분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