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티 워크
eunmibooks 2023/06/16 01:16
eunmibooks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더티 워크
- 이얼 프레스
- 22,500원 (10%↓
1,250) - 2023-05-26
: 1,572
비윤리적이고 불결한 노동은
누구에게 어떻게 전개되는가.
⠀
⠀
사회적으로 꼭 필요하지만 드러내기엔 비윤리적이고 불편하여 음지로 숨어드는 필수노동이 있다.
⠀
영화에서나 볼법한 잔혹 행위가 자행되고 수감자의 학대 행위가 묵인되는 구치소나 교소도 내 정신병동에서의 교도관들.
드론 전투 기지에서 표적암살을 수행하는 드론전투원들.
화장실 갈 시간이나 휴식 시간도 없이 1분에 65마리의 닭을 벨트에 걸어야 하는 도살장의 이주민 노동자들.
⠀
이러한 노동은 우리 사회의 질서유지와 문제 해결에 필수적이지만 대다수가 깊이 고민하지 않고 직접 해결할 마음은 더더욱 없는 필수노동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우리나라의 택배나 배달 등의 노동환경에 대해서만 생각했지 교도관, 드론 전투원 등은 생소하게 느껴지는 직업이었다.
⠀
⠀
더티 워크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덫이라 느끼면서도 빚을 지지 않기 위해,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른 선택지가 없었다.
저자는 이들의 노동 현장을 집요하게 파헤침과 동시에 개인에서 사회구조의 문제로 문제의식을 확장한다.
⠀
⠀
도축 노동자의 이야기는 정말 충격적이면서도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알게 되었다.
정육공장을 가동하고 주문량을 맞추기까지 그 이면에 이렇게 엄청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니.
최근 윤리적 식생활을 추구하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동물 복지에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늘고 방목이나 환경 인증 라벨이 붙은 고기를 구입하는 데는 진심이지만 노동자의 복지는 그 어디에도 확인할 길이 없다.
⠀
⠀
여전히 갈길이 멀었다고 생각하게 하는 말과 글들이 주변에 넘쳐난다.
필수 노동자에 대해 달라지지 않는 선입견, 그들의 목소리를 지탄하는 무자비한 시선들.
개인의 책임으로만 단정짓고 나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하던 일들이 어떻게 우리와 맞닿아 있는지 생각해보는 시간이었다.
⠀
⠀
* 이 도서는 한겨레출판사에서 제공 받았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