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 끝에 사람이
eunmibooks 2023/05/25 23:55
eunmibooks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바늘 끝에 사람이
- 전혜진
- 13,500원 (10%↓
750) - 2023-05-18
: 226
국가폭력 피해 당사자분들은 생존 자체가 투쟁이다.
나는 그분들의 투쟁을 글로 옮길 자신이 없다. 전혜진 작가는 그 투쟁의 무게를 차분하고 명징하게 전달한다. 그는 나처럼 폭력의 거대함과 투쟁의 깊이 앞에서 지레 움츠러들거나 먼저 울어버리지 않는다.
전혜진 작가의 글은 꼿꼿하고 강하다 - 정보라(소설가) -
⠀
⠀
감사하게도 하니포터(한겨레 서포터)를 3기부터 시작하여 현재 6기까지 활동하고 있다.
이제까지 만났던 모든 책이 좋았지만 이번에 만난 <바늘 끝에 사람이> 같은 도서를 만날때면 독서의 기쁨, 그 너머 무언가를 건드린듯 마음이 찌르르하다.
⠀
⠀
그동안 나는 국가폭력이나 재난 사태에 대해 무관심이 아닌 무지에 더 가깝다고 판단했기에 침묵하는 쪽을 택했다.
이따금씩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을 보며 더 입을 닫게 됨은 물론 피해 당사자나 가족분들의 고통에 대해 감히 짐작조차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관된 태도는 또다시 참혹한 고통만 반복될 뿐이고, 아픈 역사의 갈피속으로 넣어두기 위해서는 두 눈을 똑바로 뜨고 국가,정부,권력이 같은 잘못을 하지 않도록 바라보아야 한다.
⠀
⠀
시대의 비극 사건에 SF, 설화, 스릴러 등을 가미하니 읽는 재미는 높여주고 메세지는 강하게 전달된다.
단편 하나하나가 모두 흥미롭고 실제 사건과 연계 지으며 읽다보니 한 권이 순삭이다.
이런 멋진 소설을 쓰신 작가님.
작품을 구상하여 쓰고 출판을 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뇌를 했을까 싶지만 독자로서는 작가님의 노고에 엄지척이라도 해주고 싶은 심정이다.
많은 분들이 읽어보셨으면 좋겠다.
⠀
⠀
* 이 도서는 한겨레출판사에서 제공 받았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