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의 세계관이 더욱 깊어지고, 넓어지는 2권, 무단 이탈자의 묘지, <언홀리>
1권보다 더 재미있을 수 있을까 싶었는데, 더 재미있고, 3권이 이 책보다 더 재미있기는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1권의 주요 인물이었던, 각각의 상황에서 언와인드 되기로 한 아이들, 문제아 코너, 십일조 레브, 보호소의 리사가 한층 성장한 모습으로 그들을 언와인드되게 만들었던 세계에 대항한다. 그들은 계속되는 언와인드 아이들에게 우상시 되고, 도전을 받게 된다. 더 개성 강한 새로운 주인공들로 2편은 진행되는 걸까 궁금해할때즈음 성장한만큼 지치고, 그러나 성숙해진, 그러나 여전히 싸우는 세 명을 만날 수 있다.
새로 등장한 인물들 또한 흥미롭다. '언와인드'라는 소재를 읽었을 때 떠올리게 된 '프랑켄슈타인' 이야기가 캠이라는 인물로 <언홀리>에서 나온다. 캠의 이름을 기관에서는 카뮈-> 캠으로 생각하는데, 카뮈까지 가게 된 계기가 뜬금없이 웃기다. 유머가 섞여 있는 소설은 전혀 아니지만.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을 만든 박사의 이름이다. 꼭 같은 욕망과 무시된 의료 윤리로 만들어진, 그러나 발전한 의료 기술로 조형된 캠.
"그날 밤, 캠은 손목을 따라 난 흉터를 본다. 머리카락처럼 가느다란 팔찌 같다. 이제 붕대는 풀었고, 흉터는 여전히 남아 있다. 그는 가슴 중앙을 따라 내려가다가 완벽하게 조각된 복근 위에서 좌우로 갈라지는 선을 본다. 두꺼운 밧줄 같다. 조각이다. 인간의 형상을 본뜬 대리석 조각 같다. 미술가가 상상한 완벽함이다. 그제야 캠은 절벽 위의 이 대저택이 그저 갤러리일 뿐이며, 자신은 그 안에 전시된 작품이라는 걸깨닫는다. 아마 특별해진 기분이 들어야겠지만, 그가 느끼는 것은 외로움뿐이다." (91)
닐 셔스터머의 책들의 악역은 그들만의 이유가 있더라도 선해하기 어려운 확실한 악역들이다. 언와인드 아이들 사이의 갈등은 더욱 증폭되지만, 애초에 그들을 언와인드로 만든 어른들의 세계의 더 큰 악은 소설의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 말도 안 되는 설정 같지만, 이 책이 보여주는 디스토피아 세계에 지금을 대입하기는 어렵지 않다.
낙태를 반대하는 진영의 의견을 충족시키기 위해 낙태를 지연시키는 모습은 산 자들의 편의와 생명을 위해 새로운 의료 소재를 발굴하는 결과가 되었고, 맘에 안드는,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들을 삭제하는/언와인드하는 편리한 무책임함까지 곁들인다.
낙태에 대해서는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지만, 태어난 아이들에 대해서는 가차 없는 지금과 별반 차이 없게 느껴진다.
언와인드의 설정은 소설로 봐도 끔찍하지만, 그 결과만은 현실과 다를 바 없다는 이야기다.
그와 같은 무책임하고, 이기적인 결정을 내리는 어른들의 사회에 균열을 내기 위해 싸우는 주인공들은 모두 그 결정의 오랜 희생자였던 아이들이다. 책의 시작과 끝에 훌쩍 성장하고, 변하는 주인공들의 모습은 그들이 아직 언와인드 될 수 있는 나이인 17세 미만/이하의 아이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이름을 '홀리'로 다시 짓는다. 디테일이 추가되고, 등장인물들과 함께 이야기가 성장한다.
"무단이탈자라는 말은 놈들이 우리를 부르는 이름이고." 헤이든이 말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완전한 존재, 홀리Wholey 라고 불러." (119)
1권을 재미로만 읽는다면, 이 책을 추천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2권은 재미로만 읽는게 안 될만큼 현실을 많이 건드린다. 분량도 훌쩍 늘어난 600여페이지지만, 단숨에 읽힌다.
디스토피아라는 장르는 현재를 기반으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끔찍한 망한 미래에 대한 상상의 세상을 보여줌으로써 현재를 돌아보게 하는데, 생명법이니 황새법이니 무단이탈자니, 청소년 전담 경찰이니 하는 새롭게 쓰이는 용어들의 본질은 현실의 상황들과 같은데, 우리가 이 소설과 같이 각자의 자리에서 현실을 (해피 엔딩으로) 이끌 (YA 소설의 엔딩은 해피 엔딩이거나 그에 걸맞는 확실한 성장소설임을 믿는다!) 주인공들이 될 수 있을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