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시작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아 확실히 알았다.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이 바로 이런 것이라는 걸 말이다. 어떻게 보면 클래식한 매력을 뽐내면서도 어떻게 보면 정통 추리같은 느낌을 주며 그 속에 긴장감은 물론이거니와 한번 꼬아주는 센스까지 겸비한 호로위츠의 작품이 왜 인기가 있는지 확실히 증명되었다. 사실 이 작가와의 첫작품은 아니다. 앤터니 호로비츠라는 이름으로 나왔던 [셜록홈즈 모리어티의 죽음]을 읽은 적이 있다. 그때도 역시라는 생각을 가졌던 작가였는데 그 작품보다는 전직형사 호손과 작가 호로위츠의 콤비가 돋보이는 이 시리즈가 더 매력적이다. [중요한 건 살인]이라는 작품이 나와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찾아서 읽어볼 참이다. 본문 속에서도 이 작품은 언급된다.
이야기는 어떻게 보면 간단하다. 이혼 전문 변호사가 죽은 채로 발견이 되고 호손은 경찰을 도와서 범인을 찾는 일을 하게 된다. 호손이 하는 일을 그대로 책으로 쓰겠다는 계약을 한 호로위츠는 그를 쫓아다니면서 나름대로 자신만의 범인을 찾기에 이른다. 마지막에 그가 멋지게 등장을 해서 범인은 이런 사람입니다 하고 설명을 하지만 그것이 다 맞다고 인정을 했던 호손은 그게 아니라며 자신이 진범을 밝힌다. 사실 나도 범인을 찾지는 못했고 하지만 호로위츠가 생각한 범인과도 달랐다. 같은 증거를 가지고도 다들 다른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이 사건 현장에는 어떻게 보면 가장 특징적인 증거가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벽에 페인트로 쓰여진 숫자다. 182라는 숫자가 나타내는 것은 무엇일까. 범인이 남긴 것이라면 왜 무슨 이유로 이런 짓을 한 것인지가 궁금해지고 만약 이것이 피해자가 마지막으로 남긴 것이라면 범인을 가르키는 중요한 단서가 될 것이다. 머리를 얻어맞고 찔려 죽은 피해자가 이것을 쓸 정도의 여력은 없었던 것 같고 그렇다면 결국 범인이 쓴 것이라는 게 되는데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뭘까. 사실 무지 중요한 힌트같지만 알고나면 조금은 허무해서 굳이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달까.
가장 최근에 소송을 합의로 이끌었던 의뢰인과 그의 전 부인 그리고 출판사 사람. 변호사의 남편 그리고 변호사와 친했던 친구들의 부인 등 호로비츠가 생각한 용의자들을 대상으로 누가 범인일지 보여지는 증거를 가지고 짜맞춰보는 것도 이 책을 읽는 재미일 것이다. 홈즈를 능가하는 실력을 가진 호손과 호로위츠의 조합을 보는 것도 흥미롭고 사건을 풀어가는 과정도 전혀 지루함 없이 흘러간다. 작가인 호로위츠가 중간중간 글을 쓰고 드라마 대본을 쓰는 것도 흥미를 돋우는 하나의 장치다. 단 아주 밉상인 저 담당 수사관이 눈에 거슬린단 말이지. 그나저나 세 권을 계약했다고 했으니 다음 권까지는 호로위츠와 호손의 결합을 볼 수 있을 듯 하다.
원제인 The sentence is death는 번역하면 판결은 죽음이라는 소리인데 결국 죽음으로 심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원제보다도 번역을 한 제목이 훨씬 더 눈길을 사로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