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책 리뷰는 #매경출판 으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제가 꼼꼼히 읽고 자유롭게 주관을 담아 쓰는 독후감 입니다.
부동산 업무를 20년 넘도록 해오면서 고객님들로부터 받는 질문 중 상당수가 세금에 관한 것이다. 조심스럽게 법무사나 세무사를 소개해드리지만, 기본적인 가이드는 필수다.
그러던 중 믿을만한 경제관련 서적을 내주고 계신 매경출판의 신간 <최소한의 세금공부>를 만나게 되었다.

위 사진은 책을 받자마자 촬영해 둔 이 책의 모습으로 타이틀 상단에 '부동산 증여.상속부터 주식까지 상황별 절세공식'이라는 문구가 보이고, 하단에는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최고의 부자다' 라는 문구에 시선이 머물렀다.
그러면 이 책의 저자 님부터 소개하면서 리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저자
책날개 안쪽에 저자 '조문교' 님에 대한 소개가 나왔다.

저자께서는 대학 졸업 후 '삼일회계법인'에서 일하셨고 다시 대학원에서 조세재정학을 공부하셔서 이론과 실무를 두루 겸비하셨다고 한다.
또한 공인중개사와 보험설계자 자격도 소유하신 조세 전문가로 세무법인 대표를 맡아 많은 분들의 세금 문제로 돕고 계시면서 블로그와 유튜브에서도 활동하고 계시다고 한다.
2. 머리말
이어서 아래 같이 머리말이 시작되었다.

"당신의 세금은 안녕하십니까? 혹시 세금 억울하게 더 많이 내고 있진 않으신가요?"
이렇게 시작된 첫 문장에 이어, 2024년 기준 과오납 국세 환급액이 무려 7조원을 넘었다고 하시면서, 자신이 과오납했는지 조차 모르는 분들까지 고려한다면, 억울한 세금을 낸 경우가 훨씬 많을 것이라고 하셨다.
아쉽게도 나야 뭐 그런 걱정할 상황도 아니지만, 이런 경제적 손실을 모르고 지냈던 분들에겐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께서는 이 책을 통해 '세금 상식'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얻게 될거라고 끝에 말씀하셨다.
3. 차례
다음으로 이 책의 '차례'가 나왔고, 아래 사진은 그 중 일부의 모습이다.

상세 목차를 보니 꽤 상세한 구조로 되어있었다.
제1장 '알면 알수록 줄어드는 세금'으로 시작하여, 제7장 '사업자가 알아야 할 세금 상식'까지 총 7장에 걸쳐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세금 상식의 모든 것을 담으신 느낌이었다.
이제 드디어 본문을 보여드리겠습니다!
4. 본문 중에서
300쪽 넘는 이 책을 다 보여드릴 순 없지만, 차례 순서를 따라 최대한 많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이하 내용은 리뷰 량이 많아서, 제 블로그에 상세하게 쓴 본문에 대한 글을 아래 링크를 눌러서 읽어주십시오.
https://blog.naver.com/zonkim358/224073299537
위 링크를 눌러 본문 내용의 줄거리를 읽으셨으리라 감안하고, 이제 일독을 마친 소감을 간단히 쓰고 마치겠습니다.
5. 일독을 마치며
저의 오랜 직업 상, 세금 문제를 물어보시는 고객님들이 많은데, 워낙 골치 아프고 변수가 많은 분야가 세금 문제다 보니 어떤 경우는 대답을 피하고 싶을 때도 꽤 많습니다.
저의 부족한 세금 상식이 그 중 한 몫을 차지했을 확률이 높은 것이죠.
이번에 약 열흘간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싸악~ 정리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 책의 타이틀 처럼 '최소한의' 세금 상식을 담아 튼튼한 세금 기초를 만들어 주는 이 책을, 이웃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