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리뷰는 수험서 전문 에듀윌 출판사로부터 교재를 제공받아 제가 꼼꼼히 읽고 자유롭게 주관을 담아 쓰는 독후감입니다.
병원, 상담기관, 복지시설, 교정기관 등의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개인의 정신건강 문제의 회복을 돕는 일을 한다는 '임상심리사'에 전부터 관심을 두던 차에 <2026 에듀윌 임상심리사 2급 필기 통합이론서>를 알게 되었다.
아래 사진은 책을 받자마자 구김이 생기기 전에 찍어 놓은 이 교재의 모습이다.

이 교재는 2025년 10월에 나온 최신간으로 임상심리사 수험서로 가장 좋았다고 판단되었다. 위 책 표지 사진 우측에 보이는 QR코드를 검색하면 즉시 무료특강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럼 약 2주에 걸쳐 읽었던 결과를 낱낱이 보여드리겠습니다.
1. 별도제본 최신기출분석
저자께서 아래 사진과 같이 book in book 스타일로 쏙 빠지는 특수제본의 최신기출복원 모의고사 3회분을 만들어 놓으셨다.

보통 모의고사가 뒷 쪽에 나오는 경향이 있는데, 저자께서는 너무 이론을 깊이 파는 것보다는 기출모의 고사를 통해서 이 시험의 '감'을 잡아보라고 권하셨다.
이 기출복원 모의고사만 해도 76쪽에 달하여 결코 분량이 적지 않았다. 정답과 오답을 대조해가면서 감 잡기에 좋았다.
2. 저자 및 시험안내
저자의 말과 함께 저자 '진성오' 선생님에 대한 소개가 나왔다.

저자께서는 임상심리 박사이셨고 공감심리학연구소 소장, 상담심리학과 교수, 심리학습연구소 소장 등 다양한 타이틀을 갖고 계셨다.
이 교재가 좋은 점은 저자 님의 직강 강좌를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이따가 본문 볼 때 보여드릴게요.

이어서 위 본문 사진과 같이 '시험 안내'가 상세히 이어졌다.
임상심리사는 인간의 심리적 건강을 돕고, 심리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심리 검사, 심리상담, 심리재활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보람있는 일을 하는데, 병원부터 심리상담센터, 학교 상담실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고 한다.
시험가이드에 응시자격, 수련과정, 시험과목, 시험시간 등이 상세히 안내되어 있었는데, 필기는 다섯 과목에 평균 60점을 얻으면 합격이었고 과락이 없어야 했다.
3. 책 구성과 차례
아래 사진은 '이 책의 구성'을 설명하는 부분의 일부 모습으로 본 교재의 전체 구조를 잘 설명해 놓았다.

먼저 최근 10개년 기출 분석을 해보고 3회독을 기본으로 하라고 조언하셨다. 저자 님의 특강과 CBT(전자시험) 3회분도 추가로 제공하고 있었다.
이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차례'가 나왔다.

제1과목 '심리학 개론'부터 제5과목 '심리상담'까지 기본 이론과 기출 복원문제가 차곡차곡 들어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제 본문을 보러 가겠습니다!
4. 본문 중에서
210*280 규격의 큼직한 사이즈에 630쪽 가까운 이 교재를 다 보여드릴 수 없지만, 차례 순서를 따라 최대한 상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본문 내용에 대한 상세한 리뷰는 제 블로그에 자세히 써 놓았으니, 그곳으로 연결해드리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눌러서 읽어주십시오.
https://blog.naver.com/zonkim358/224056427781
위 링크를 눌어서 읽어주셨으리라 감안하고, 이제 일독을 마친 소감을 간단히 쓰고 마치겠습니다.
5. 일독을 마치며
리뷰를 쓰기 위해 약 2주간 빠르게 훑어봤습니다. 이 글을 마치고 조금 쉬었다가 복습할 예정입니다.
저는 '임상심리사'라는 자격증이 굉장히 궁금했고 취득해보고 싶었습니다. 이번 교재를 읽으면서 생각보다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분야라고 생각됩니다. 임상심리사 2급 시험을 생각하고 계신 이웃님들께 이 교재를 꼭 추천드리고 싶다는 결론입니다.
참 잘 만든 교재라 생각되며, 수험서 전문 에듀윌 출판사와 저자 님에 대한 믿음이 더욱 올라간 좋은 독서경험이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