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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에서 저자는 말했다. 전략은 '힘(권력)을 창조하는 기술'이라고.

2권에서 전략은 어떤 식으로 펼쳐지는가. 2권의 내용은 마르크스부터 시작한다. 나폴레옹 전쟁이 끝난 후 유럽은 격변의 세기를 보내고 있었다. 군주제는 무너졌고 민주주의가 태동하고 있었지만 모든 계층에서 권력을 손에 쥐기 위해 안간힘을 쓰느라 각양각색의 전투와 모략과 암투가 벌어지고 있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나타난 것이 바로 '혁명가'.

루이 오귀스트 블랑키, 피에르 조제프 프루동, 미하일 바쿠닌, 카를 마르크스 등을 필두로 이 당시에 다양한 혁명 이론가들이 활동했다.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쳤고, 각국의 정세나 정부의 동향에 따라 혁명가들의 활동은 자중하거나 분발하거나 활발해지는 등 각기 달라졌다.

혁명과 강력한 사회주의가 태동하면서 또 아이러니하게도 수정주의자들이 나타났다. <전략의 역사 2권>에서 내가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바로 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부분!

 

  카를 마르크스

 

이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너무나도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그 인물들의 다양한 관점들이 섞여 있어서 몇 번을 왔다갔다 하며, 주석을 살피면서 읽어야 했다. 기본적인 개론서라도 읽은 상태에서, 일종의 해석서인 이 책을 읽었더라도 훨씬 더 이해가 잘 됐을텐데 그런 부분은 좀 아쉽다.

암튼, 19세기에 들어서면서 계급간 갈등이 심해지고 사회주의가 태동하면서 혁명이 체제를 전복하기 위한 주요한 전략으로 사용되었다. 이 시기에 등장한 많은 이론가, 행동가들은 과연 무엇이 모든 농민, 노동자를 위한 체제인지를 고민하며, 그리고 어떻게 하면 기득권 세력과 싸워 이길 수 있을지를 고민하며 다양한 방법을 내놓았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극단주의자도 나타났고, 기존의 체제 사이에서 고민하는 수정주의자도 등장했다.

그리고 1917년 러시아 혁명이 끝이 났다. 최후의 승자는 레닌이었다.

 

(러시아 혁명 당시 모습)

 

"레닌은 1917년에 결국 승리했다. 살아남았다는 게 그 증거였다."(117p)

 

19세기 유럽의 한켠에서는 무력으로 제압하는 혁명을 논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관료제도가 가장 합리적인 제도라고 말한 이론가도 있었으며(막스 베버), 다양한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실천주의자들(존 듀이, 제인 애덤스 등)도 있었다. 사회가 급변하다보니 어떤 하나의 이론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었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가들이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현실화하기 위해 갖가지 실험들을 행했던 시대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시기에 나왔던 또 다른 개념이 '군중과 공중'이었다. 개인이 군중, 혹은 공중의 일원이 되면 개인의 특성을 잃어버린다고 시카고 학파의 로버트 파크는 말했다. 그는 군중(Crowd)은 '균질하고, 단순하며, 충동적이고, 사건에 감정적으로 대응한다'고 정의했고, 공중(Public)은 군중보다 훨씬 더 바람직한 개념으로 비판적이며, 사실을 추구하고, 복잡성을 오히려 편안하게 받아들인다고 했다.

 

선전, 즉, 프로파간다가 발달하게 된 까닭은 계급의 붕괴, 기계의 발달, 언론매체의 발달 등으로 예전처럼 상명하달식의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 저자는 이 책에서 선전의 기술이 왜 발달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지만 역사적으로 추론하면 저런 이유에서 때문일 것 같다. 나치 역시 선전의 대가였고, 세계대전 이후에 선거에서(특히 미국 선거)에서 프로파간다의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었다.

여론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 중 하나가 선전술, 그리고 또 하나의 방법은 비폭력 전략이었다. 간디로부터 촉발되어 마틴 루터 킹 2세로까지 나아간 방법이었다.

 

(사람들을 이끌고 있는 간디)

 

이 책의 4부는 경영 전략으로 넘어간다. 정치학을 전공하고 전쟁연구학부의 학자인 저자가 경영 전략까지. 그가 말한 것처럼 이 책을 집필하는데 20여 년의 시간이 들었던 것은 방대한 역사적 시간을 다루고 있기도 하지만, 전략과 관련이 있는 거의 모든 학문을 공부해야 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경영자라는 새로운 계급이 등장했다. 앞서 설명한 혁명가들이 아래에서 민중을 움직여 힘을 창조해야 하는 일을 했다고 한다면, 경영자들은 위에서 시스템을 만들고 명령을 해서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했다. 공장의 규모가 커지고 노동자가 많이 필요하게 되면서 어떤 경영 전략을 쓰는지가 성과를 내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경영자에 대한 중요성, 다양한 전략들의 중요성도 다시 한 번 대두되었다.

 

처음에 경영자들은 '어떻게 하면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에 집중했다. 명확하게 정리된 규정을 바탕으로 과학적인 경영의 한 형태를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436p) 이것이 테일러주의였으나 인간성을 무시한 기계적인 방법들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고, 직원들 간의 자율성, 인간적인 대우를 해줬을 때 작업량이 높아지는 것에 대한 심리학 실험이 진행되면서 경영 전략은 점점 더 고도화되었다. 존 록펠러와 스탠더드 오일, 헨리 포드와 포드 자동차, 알프레드 슬론과 제너럴 모터스(GM) 등 각기 다른 스타일의 경영자 이야기가 책 속에서 나란히 전개된다.

현대적인 기업이 경영을 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학문적인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탐구한 사람은 피터 드러커였다. 1950년대 드러커는 경영자와 자본가의 의미를 분리하고, 경영의 직무를 ‘바람직한 어떤 기대 사항을 우선 가능하게 만들고 그 다음에 실제 현실에서 실현하는 것’이라고 규정했다.(497~498p) 드러커, 알프레드 챈들러 2세, 필립 코틀러, 잭 트라우트와 앨 리스 등 다양한 경영 전략 이론가들의 자신의 이론을 펼쳤고, 경영학에서 다시 경제학으로 사람들의 시선이 옮겨갔다. 이후 김위찬과 르네 마보안이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새로운 시장 전략을 가지고 왔고, 행동경제학의 발달이 어떻게 전략에 영향을 미쳤는지도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피터 드러커')

 

예전에는 인간이 합리적이라고 믿었다. 그러나 인간의 합리성은 도식적이고 기계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인간은 합리적임과 동시에 비합리적이기도 했다. 이러한 인간의 양면적인 측면을 고려한 것이 바로 행동경제학이었다. 행동경제학의 근거를 따르면 기존 경제학이 가지고 있었던 많은 전제(前提)들을 뒤바꿔야 했다. 지금은 그 전제들을 바꾼 상태로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가 마지막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내러티브’에 관한 것이다. 저자는 ‘작가’와 ‘전략가’를 비교한다. 작가는 상상의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서 각각의 캐릭터에게 성격을 부여하고 사건을 만들어서 본인이 원하는 결말로 이끌어나간다. 전략가는 기존의 현실과 이미 있는 인물들을 가지고 어떤 스토리를 만들어갈 것인지 구상한다. 작가는 세계를 통제할 수 있지만, 전략가는 세계를 통제할 수 없다. 이 둘 사이는 분명한 간극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러티브를 만들어낸다는 측면에서는 동일한 부분이 있다. 훌륭한 구성이 있어야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원하는 결과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이 책은 방대한 역사의 광범위한 어떤 경향을 다룬다. 전략이라는 렌즈로 역사의 거의 모든 부분을 담고자 했기 때문에 어떤 부분의 설명은 너무 간략하기도 하지만, 전체를 통사적으로 훑어보고자 하는 목적에는 딱 부합하는 책이라고 본다.

인간은 원하는 목표를 향해 움직인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현실적인 수단을 찾아, 말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갖은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 어떤 방법이 됐든(살인이나 기타 악마적 행위가 아닌) 원하는 그 목표를 실현하는 사람, 원대한 목표를 탁월한 방법으로 실행하는 사람을, 주위 환경이 변했을 때는 적절하게 융통성을 발휘할 줄도 아는 사람을 우리는 탁월한 전략가라고 부른다. 이 책의 저자인 프리드먼 교수는 이 방대한 책을 통해서 힘을 창조하는 기술인 전략에 대해, 그리고 그 기술을 활용할 줄 아는 전략가라는 사람에 대한 헌사를 바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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