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ridibooks.com/v2/Detail?id=222001699
https://select.ridibooks.com/book/222001699
박종훈 | 1판1쇄 2016년11월18발행 | 리디 셀렉트에 읽음
1. 구글 플레이 책 코너에서 6000 5400원에 팔아, 리디에 가보니 잉 11,000원이당. 리디 이북이 저렴하지 않은 책도 있음을 오늘에야 알았다. 리디 포인트에 올인하지 말아야지! (포인트 합쳐서 100만원 정도 사용하고 앎^^;).
하지만 또 애매모호한 상황인건, 리디 셀렉트(한달 6300원에 서비스 되는 책은 무제한 읽을 수 있는 서비스)에 있어 바로 읽을 수 있었다는 것. 그렇다!
책 한권 읽는 것도 이렇게 많은 변수가 존재하는데, 단순화만 해서는 안된다. 디테일한 부분까지 들어가서 타가 아닌 아가 되어야 제대로 판단(책임)과 손익이 나와 함께 할 수 있는 것!
간독으로 나마 완독
2. 2016년 11월 책. 내용은 좋으나, 2019년에 읽기엔 저자의 의견(판단)이 애매했다. 그러나 지금 읽어도 좋다 싶은 것이 저자의 예측이 미뤄져 2019년이 그런 시기라고 한다면 (타당하진 않지만 사스 설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 보복, 군국주의로 회귀한 일본 정치의 전략에 의한 일본 경제 보복) 참고 할 부분이 존재한다.
세상의 모든 일은 '경제'적 이유와 배경이 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경제'관련 이야기는 너무 어렵고 복잡하다. 경제와 관련된 궁금하고 ...
<현재의 나>와 다행히 아무 관련이 없다. 사회 초년생 시절 신용카드를 빚카드로 경험하고 넘어간 것이므로, 그래도 요새 온라인 쇼핑에서 현금보다 카드 구입이 더 저렴(?) 할 때가 있음(책에선 아니라고 이야기 하지만)으로 빚카드를 3개나 장착하고 있는 나로선 나름 잘 활용하고 있다. 절세로 활용.
<과거의 나>는 200만원 현금서비스를 없애는 데, 1년 넘게 걸린 경험(^^;)으로 다시 이용하지 않고, 마이너스 통장 없앤지 9년은 됐으니!...... 빚 없다는 자랑(?)하려고 쓴게 아니라 현재 학자금 대출을 받았을 대부분의 사회 초년생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음을 적고 싶어서다. IMF 때 사회 초년생이 된 나! 끝.
읽으며든 생각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의 저자는 집 을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고 보는데, 이 책에선 투자가 아니라 비용이라고 선언한다! 이부분은 계속 고민 할 부분이다. 돈을 증식 시키려면 두 마인드 다 필요하다는게 내가 내린 결론. 여유자금내지 장기 사용할 수 있는 돈이 있다면 지렛대로 투자도 할 수'도' 있으니. - 이 책 말미에 기요사키를 정확히 파악하고 언급하던데 공감! 유투버 중에 임대업자의 대출 제한이 없었을때 대출 받아, 십여 채의 임대로 이익 보는 것을 자랑하는 사람도 있다. 그렇기에 무조건 아파트값이 내려간다(이런 이분법을 정말 경계해야 된다)거나 경기 하강으로 힘들다는 사실에 초점 맞추기 보다. 각자도생으로 나만 나아질 수 있는 부분이라도 모색해야 되는 것과 국가 정책중에 자신이 지지할 정당을 고를 수 있는 식견, 그리고 세상 사는데 돈이 필요한 부분은 1/3 정도 되니까, 또 다른 각자도생을 생각해봐도 되지 않을까?!
키워드
송어/지오반니/일본골프장/디드로Diderot/배블런Veblen/밴드왜건Bandwagon/맞벌이 함정/노후_그두려움이파놓은함정/Roll-over:만기 연장/Credit line:대출 한도/Work out: 건강이나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 하는 운동을 말한다. 잭웰치/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복잡한 일(Work)을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out)하여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것을 워크아웃이라고 불렀다.우리나라에선 이헌재가 핵심 자산이나 사업 부문을 정리해 눈앞의 파산 위기를 막고, 재도약의 기회를 만드는 것으로 달리 말했다/프리워크아웃/개인워크아웃/개인회생/개인파산/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신용대출/담보대출/약관대출/주택도시기금/블리키스도프 포 호프/희망 비누/넛지마케팅/카페라떼효과(커피간 준 당시의 효용감을 잊지 않을 필요가 있다)/에듀푸어/젠트리피케이션(구도심이번성해임대료가오르고원주민이내쫓기는현상)/스타벅스이익률/고령화/저출산/넛크래커/디레버리징Deleveraging/
키문장
시스템이 단순해야 실천할 수 있다.
투자의 성패는 자산의 배분에 달려 있다.
부자들이 부동산을 팔고 금융 자산을 늘리는 이유
중국에 뒤처지기 시작한 산업 경쟁력
최악의 경제 위기가 찾아오기 전에도 이처럼 크고 작은 전조들이 일어난다.
이 책에서 본, 가고 싶은 방향
-톰은 남에게 일을 시키려면 그 일이 대단하다고 생각하게 만들면 된다는 위대한 법칙을 발견한 것이다.
-내 길은 내가 가야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