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인디캣책리뷰::알라딘
  • 우리 아이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서 공부합니다
  • 김지영
  • 19,800원 (10%1,100)
  • 2025-04-30
  • : 1,310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홈스쿨링과 엄마표 영어 그리고 미래형 인재를 키우는 현실적 로드맵 <우리 아이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서 공부합니다>. 다양한 길을 소개하는 실용 만점 안내서입니다.


김지영 저자는 세상에는 단 하나의 길이 아닌 다양한 길이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15년간 두 아이를 사교육 없이 키운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AI 시대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필요한 새로운 교육 방식을 소개합니다.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 하지 말고, 나와 내 아이만을 중심에 놓고, 편안하게 걸어가라는 저자의 조언이 와닿습니다. 특히 홈스쿨링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동안 참고한 책이 얼마나 많은지, 교육 가치관을 정립하면서 첫아이 출산을 맞이했다는 저자가 빛나 보였습니다.





저자는 홈스쿨링을 특별한 사람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누구나 갈 수 있는 길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사회성 문제에 대한 걱정을 일축합니다. 홈스쿨 학생들은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보다 오히려 사회성과 학업성취 모두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실제 저자의 자녀는 방학마다 친구들과 눈썰매를 타고, 집에서 생일파티를 하며 자연스럽게 사회성을 키웠습니다. 홈스쿨링을 하다 고립되진 않을까 걱정부터 된다면 저자가 짚어주는 단점 보완법을 실천하면 됩니다.


팬데믹으로 우리는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 낯설지 않습니다. 안방에서 세계 유학이 가능한 시대를 이 책은 현실감 있게 보여줍니다. 온라인 스쿨의 장점은 어마어마한 비용이 드는 국제학교보다 저렴합니다. 미국 정규 학위를 받을 수 있으면서도 유연한 온라인 스쿨은 교육의 비용과 질 사이의 고정관념을 깨뜨립니다.


학원 대신 자기주도학습을 중심으로 한 홈스쿨링도 원칙을 잘 세운다면 오히려 자녀와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면서 사교육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자의 큰아이는 검정고시 대신 미국 고교 졸업장을 받으며 더 넓은 진로의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아이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서 공부합니다>는 홈스쿨링 학습 여정을 연령별로 기록했습니다.


홈스쿨 초기에는 공부 정서를 다지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7세에는 엄마표 영어와 고전읽기, 8세에는 아이가 관심 보인 바둑, 10세에는 미국 교과서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됩니다. 이 과정에서 조급함을 버리고 하루하루 작은 성취를 쌓는 저자의 방식은 배울 점이 많습니다.


11세에 미국 온라인 스쿨 G5에 입학한 이후 12세에는 무크 강좌를 수료하고, 세계 여행과 베트남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학문과 삶의 경계를 허물며 성장합니다.


의도적으로 오후에는 언스쿨링을 하기도 합니다. 일정한 커리큘럼 없이 오로지 아이의 관심사를 따라 배워나가는 겁니다. 그렇게 첫아이는 15세에 미국 고등학교를 졸업합니다. 더 이상 유학이 부와 특권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실증합니다.





1호의 엄마표 영어 6년간의 기록이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영알못 엄마였음에도 엄마표 영어의 성공은 엄마의 인풋과 아웃풋이 먼저라는 사실에서 출발합니다. 특히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환경 세팅에 관한 조언이 와닿습니다. 넷플릭스만으로도 충분히 환경 설정이 된다니 놀라웠습니다.


엄마표 영어를 7세부터 시작하면서 리틀팍스, 챕터북, 미국 교과서 등을 단계별로 활용한 방법이 꼼꼼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 5년 차가 된 11세에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 입학하며 엄마표 영어를 졸업하지만 여전히 영어 독서는 이어졌습니다.


작은 아이도 기관 대신 홈스쿨링을 합니다. 2~3세부터 조금씩 영어듣기 노출을 했고, 5세에는 원어민 화상수업, 6세에 미국 온라인 스쿨 킨더 입학을 했다고 합니다.


언어 습득은 빠를수록 좋다는 말이 체감되는 생생한 기록을 엿볼 수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 제2외국어를 시작하고 싶은 부모들에게 도움되는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저자는 결코 자신을 특별한 사람으로 포장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평범한 엄마와 아이가 함께 걸어온 15년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누구나 이 길을 선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들은 자유롭고 행복하게 그리고 글로벌 감각을 가진 인재로 성장했습니다.


부모는 고비용 사교육이나 입시 스트레스 없이 아이를 키워왔고, 아이들은 부모와의 관계를 망치지 않고 공부를 즐기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길은 하나가 아니라는 걸 몸소 보여준 <우리 아이는 미국 온라인 스쿨에서 공부합니다>. 15년 홈스쿨링 엄마의 진짜 교육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