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하지만 알아야 하는 것들
꿈별 2024/12/21 10:16
꿈별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우리 사회를 망가뜨리는 것들
- 조현수
- 15,300원 (10%↓
850) - 2025-01-02
: 210
지금과 같은 비상계엄 정국에서 우리는 우리 사회가 어쩌다가 이 지경이 되었는지 고찰해야 한다. 특히 부모로서, 교사로서 자녀들과 학생들에게 이 혼란스러운 상황에 대해 설명해야 한다.
늘 불편하고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누군가에겐 지겹하고 표현하는) 문제에 대해 개인, 사회, 국가적인 차원에서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시점이다.
이 책은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은 저자가 현실을 반영하는 영화와 드라마로 사회 문제를 고찰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를 불편하게 하는 좋은 작품이 늘어날수록 건강한 사회와 가까워진다고 했다. 그리고 사회 문제는 당사자들의 이해 관계가 워낙 복잡하게 얽혀 있어서 ‘다름’을 기반으로 접근하면 쉽게 다가갈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 책이 다루는 사회 문제는 매우 광범위하다.
학교 폭력
사이버폭력
가정폭력
한부모가족
성소수자
인공지능
은둔형 외톨이
가짜뉴스
저출산 고령화
세대갈등(꼰대)
비정규직, 임금체불, 청년실업
전세 제도, 고독사
계급과 불평등
집단이기주의
외국인혐오
청소년 도박 중독
역사왜곡과 역사수정주의
능력주의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지
위와 같이 나열하면 이 책이 매우 두꺼울 것 같지만 가볍게 읽기 좋은 두께를 가졌다. 이 문제들은 미디어(영화, 웹툰, 드라마)를 통해 설명하니 쉽게 다가갈 수 있지만 그 문제는 결코 가볍지 않다. 고구마를 삶을 때 익힘 정도를 알기 위해 젓가락을 콕 찔러보는 것처럼 위 문제 하나하나를 확인하고 그 해결책에 대한 대략적인 길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현 시점에서 국가적 문제를 다각적인 시점에서 볼 수 있는 책이다. 우리가 함께 연대하고 참여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시대에 이 책은 살아있는 책이 되었다. 책 내용은 초등학교 고학년과 중학생들이 사회 문제에 접근하기 좋은 책이다. 예비중학생인 아들에게 이 책을 권한다.
이 책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