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초의 페미니즘의 희곡이라는 점에 이끌려 읽은 헨리크 입센의 작품이다. 이 희곡을 시작으로 희곡 작가들의 작품들까지 관심이 넓어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언론 조작과 이중적인 윤리, 사회와 개인의 갈등 등을 주제로 사회극을 발표한 작가라 더욱 인상깊게 남은 작품이다. '노라이즘'이라는 의미가 이 작품에서 출발하였음을 조명하면서 지금 이 시대는 어느 정도 페미니즘이 해방되었는지 재조명하게 된다.
19세기 말의 사회적 분위기와 시대적 관습이 얼마나 모순적인지 『낭만적 은둔의 역사』책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 희곡에 등장하는 '노라'를 살펴보지 않을수가 없다. 아버지가 그녀를 어떻게 불렀고 남편이 자신을 어떻게 대우했는지도 살펴보면서 그녀가 자신의 인생을 문득 깨달으면서 목사가 하였던 말들까지도 재조명하기 시작하게 된다. 그녀가 무분별하게 삶을 흘러가게 하였다면 노라는 어떤 인생을 살았을지도 짐작하면서 그녀가 시작한 새출발이 어떤 변화와 의미를 가져다줄지 밝은 빛을 조명하였던 작품이다.
관습에 길들여살아가는 시대의 사람들이 있는 반면 관습의 출발이 누구에 의해 지금 우리를 길들여 억압과 차별을 수용하고 복종하도록 강요하는 사회인지 의심하는 존재인지 질문을 하게 한다. 성경을 읽으며 성경을 기록한 사람들이 누구이고 그 시대의 관습에 길들여진 사람이 기록한 성경적 관점을 의심하면서 지금 시대에 재조명하는 종교적 변화도 함께 노라이즘에 맞추어서 고찰하게 하는 내용으로 이어진다.
사회가 옳은지
내가 옳은지 밝힐 거예요
노라가 성장한 가정환경과 『환락의 집』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의 작품 배경은 비슷한 상황으로 전개된다. 낭비벽이 많은 노라의 아버지와 고생을 모르고 성장한 노라라는 여성이 등장한다. 사치하는 생활과 낭비벽에 길들여진 노라는 '인형 아기'라고 부르는 아버지와 '종달새'라고 부르는 남편에 의해 자신의 존재를 틀안에 가두면서 생활하는 여성이다. 이러한 애칭은 상징적으로 전해지면서 세 아이의 엄마이면서 남편의 명예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바칠 수 있는 여성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사건이 전개되면서 그녀에게 초조함과 불안, 두려움이 엄습하기 시작한다. 그 사건으로 자신의 사랑과 남편이 자신을 사랑하는 무게가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면서 자신의 존재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발단점이 된다.
노라의 깨어남이 많은 여성들에게 적잖은 영향력을 시사하면서 페미니즘의 시초가 된다. 결혼생활이 얼마나 기울어진 상황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노라는 깨닫게 되면서 노라를 유리장 속에 가둔 시대적 관습이 얼마나 모순적인지 깨우치게 된다. 자신을 위협하는 사회와 법률의 실체를 노라는 사건을 통해서 일깨우게 되면서 노라가 선택하는 새로운 삶과 그녀를 위협한 것들이 무엇인지도 함께 살펴보게 된다.
남편과 아버지가 노라에게 크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며 아무것도 되지 못하게 한 것에 대한 책임까지도 노라는 묻게 된다. 아무것도 되지 못하는 여성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큰 불행이며 <소망 없는 불행>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의 작가 어머니의 삶까지도 떠올리게 한다. 더불어 <인간실격>이라는 드라마의 부정이의 모습도 상기시키는 작품으로 이어진다. 사회가 부당하게 차별하고 기회마저 박탈시키는 것들이 무엇인지도 여러 작품들을 통해서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지적에도 사회는 얼마나 노력하였는지도 둘러보지 않을수가 없다. 결혼과 출산을 독려하지 못하는 한국사회의 여성의 삶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바라보게 된다. 맞벌이 부부들이 얼마나 평등한 부부로 살아가고 있는지가 한국사회의 페미니즘을 보여주는 이정표가 되면서 우리 사회는 몇 점짜리 성평등이 이루어지는 가족, 사회인지 평가해 보는 최초의 희극이다.
그게 문제예요.
당신은 나를 이해하지 못해요.
그리고 나도 당신을 이해한 적이 없었어요. 114

당신과 아버지는 내게 큰 잘못을 했어요. 당신들은 내가 아무것도 되지 못한데 대해 책임이 있어요. - P116
이 모든 것을 떠나 혼자가 되면, ... 목사님의 말씀이 옳았는지, 아니면 적어도 그것이 내게 옳은 것인지 알아볼 거예요. - P119
그게 문제예요. 당신은 나를 이해하지 못해요. 그리고 나도 당신을 이해한 적이 없었어요.- P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