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서재

구름모모
  • 기록이라는 세계
  • 리니
  • 15,930원 (10%880)
  • 2025-01-03
  • : 40,550



기록하는 부지런함에는 성실함도 필요조건이 된다. 무용해지지 않아야 하는 이유들까지도 필요해지면서 이 책이 던지는 기록이라는 주제가 흥미를 유발하면서 저자가 기록한 필체와 내용들에서 샘솟는 희망들을 마주 볼 수 있었던 내용들이 인상적이다.

기록은 누군가의 삶을 무심하게 지나치지 않는다. 평이한 일상이지만 그 속에 존재하고 끈끈하게 유영하는 용기와 감정들을 주워 담게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그러한 진짜가 되는 보물들을 수집하게 된다. 하나하나 모아서 가득해진 보물주머니에서 서로 닮은 것들도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기록은 유용한 의미로 서로를 일으켜 세웠음을 확인시켜준다. 나의 기록들도 다르지가 않았다는 것을 떠올리게 한다. 기록들을 뒤돌아보면서 확인하는 것의 유용함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되짚어보는 시간이 얼마나 유용한지 알기에 주간, 월간 단위로 되돌아보라고 추천하고 있다.

저자의 시간들도 서서히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기록이란 그러하다. 지극히 사적이고 개인적인 메모와 기록들을 이야기하면서 들려주는 저자의 기록이 깊어지는 삶, 넓어지는 삶, 길어지는 삶이었다고 고백한다. 성찰하고 숙고할 수 있었던 기록들이 그녀와 함께 하였음을 3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서 진솔하게 들려주는 글들도 만나게 된다. 예쁜 재능을 가졌다는 것에서 반짝거림이 더욱 눈부시게 빛나게 되면서 그녀의 필체와 다양한 영역의 기록들을 구경하게 된다. 수많은 하루하루의 일상을 기록하고, 주간 단위로 돌아보며, 일 년을 살아왔다는 긴 흔적들이 결코 무의미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기록의 쓸모들을 보여준다.



필사와 감정노트, 탐구일지들을 어떻게 기록하였으며 어떤 발전성을 확인할 수 있었는지도 조목조목 들려준다. 그녀에게 일어난 변화들이 결코 가벼운 변화가 아니었음을 일깨운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어려운 것이다. 기록도 다르지가 않다. 그 처음이라는 출발을 단 한 문장, 짧은 메모라도 시작하라고 응원한다. 그 시작이 어떻게 일주일을 채우고 한 달이라는 기록을 남기는지 확인하게 될 것이다. 혼자서 하기가 어렵다면 함께 기록하는 sns 이웃들과 서로를 응원해도 좋은 방법이 된다. 실수노트, 오답노트, 실패노트에 대해서도 언급되는데 유용한 기록이 된다는 것을 경험하였기에 고개를 끄덕인 내용 중의 하나가 된다.

사람 관찰 일지 107

자세히 봐야 보이는 마음 107

건강일기, 운동일기, 식단 일기를 복강경 수술을 하고 나서 꾸준히 기록하였는데 이 기록은 큰 변화로 결과를 보여주었음을 잊지 않게 해줘서 다시 시작하고 있다. 책에는 다양한 주제들로 기록할 수 있도록 이끄는 내용들이 즐비히다. 특히 도파민 체크리스트도 제공되면서 도파민 중독과 숏폼 지옥에 대해서 언급하는 내용들이 기억에 남는다. 미래일기를 기록한 내용도 흥미로웠다. 아이디어 창고가 될 거라는 기록의 유용함도 기억에 남는다. 기억은 쉽게 지워지지만 기록은 결코 지워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기록할수록 삶을 사랑하게 되었다는 저자의 굵직한 조언을 붙잡아야 한다. 만다라트에 대해서도 소개되는 내용이 인상적이다. 저자가 제안하는 3×3 격자로 이루어진 9개의 사각형도 유용한 만큼 최적의 방안을 찾아서 발전하는 양식으로 사용하도록 알려주고 있다.

나를 키우는 단어들 93

운동일기와 식단 일기를 기록할수록 하루하루를 사랑할 수 있었다는 것이 떠오른다. 나날이 좋아지는 건강을 확인할수록 노력하는 것이 배신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록도 다르지가 않다. 부록에 소개되는 펜과 노트, 만년필에 대한 정보도 도움을 주는 정보가 된다. 정리물건 리스트도 미니멀라이프에 많은 도움이 된다. 가장 만족스러운 정리물건은 텔레비전이다. 최근에 집에 오신 분들이 집에 텔레비전이 없다고 놀라워하셨는데 가족들은 일찍 정리하지 않았다는 것을 아쉬워하고 있다. 처음 제안하면서 반대가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전혀 가족들은 호응도가 높아서 순조롭게 텔레비전을 정리할 수 있었다.

나를 키우는 단어를 매달 정하는 것도 책은 제안한다. 이 내용도 흥미를 유발한 내용 중의 하나이다. 인생을 즐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발전하는 사람이 되고 나아가는 삶의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물질적인 향락에 도취하는 삶이 아닌 소박하고 간소한 삶의 행복과 희망도 보아야 한다. 그 과정의 연장선에서 만난 도서이다. 일상에 일어나는 변화의 주인공이 되어줄 책이다. <다정소감> 김혼비 , <필사의 기초> 조경국, <여덟 단어> 박웅현, <쓰지 않으면 아이디어는 사라진다> 다카다 히카루,<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 한비야 책 내용도 소개된다.

쓰는 일을 꾸준히 ... 잘 살아보고 싶은 의지, 용기, 희망, 마음 8

일기, 루틴, 건강, 단어, 취미, 사진, 필사, 미래 일기.

기록의 과정과 방법. 노하우 8​

다시 일어설 수 있게 해준 건 기록- P7
언어의 세계가 곧 나의 세계다.- P93
기록이란 나를 존중하는 마음 - P176
오프라인에서만 느낄 수 있는 낭만들- P124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